"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 발언은 정치적 공세···민주당은 예산 전액삭감 입장 유지해야"

강정마을회가 이상일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 대변인의 해군기지 찬성 발언에 발끈하고 나섰다.

강정마을회는 15일 성명서를 내고 이 대변인이 지난 14일 강정마을회는 민주당과 문재인 후보가 비난여론과 표를 의식해 말 바꾸기를 했다고 언급한 데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강정마을회는 “다른 당이 새누리당의 의견을 조금이라도 수용하면 표를 의식해서 무릎을 꿇었다는 표현을 쓰며 인신공격에 가까운 정치적 공세를 펴기 바빴다”고 이 대변인의 발언을 평가했다.

또 “이를 통해 새누리당은 안보사업일 경우 어떤 경우에도 이의를 달면 안 되는 불가침 성역이라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있다는 것을 드러냈다”며 “이는 민주주의에 대한 시대정신을 망각하고 아직도 유신정국의 향수에 사로잡혀 있다는 역사인식의 한계성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상일 대변인은 평소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해 타 후보들을 강도높게 비판해왔다.

지난 3일에는 안철수 후보의 ‘국가가 강정마을에 사과해야 한다’는 발언을 비판하며  “외부의 시위 전문가들이 소속된 강정마을회 측만 만난 다음 무턱대고 ‘대통령이 주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갈등을 부추기는 선동행위”라고 언급한 바 있다.

지난 8일에는 ‘해군기지 중단과 사업 재검토를 고려하는 문재인 후보의 말바꾸기 때문에 그의 안보관이 의심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강정마을회는 오히려 말바꾸기는 새누리당이 했다는 지적이다. 강정마을회는 성명서에서 “박근혜 후보가 지난 대선 때 제주해군기지 건설 여부는 제주도민의 공감이 먼저라고 말했음을 잊었나”며 “타 정당의 말바꾸기를 비판하기 앞서 스스로의 말바꾸기를 자성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최근 흘러나오고 있는 해군기지 예산 조건부 통과설에 대해서도 민주통합당에 일침을 가했다.

강정마을회는 성명서에서 “민주당은 현 정권의 잘못된 정책추진에 대해 분명한 심판을 멈추지 말아야한다”며 “단호한 결단으로 제주해군기지 공사중단과 재검토를 위한 내년도 예산 전액삭감의 입장을 흔들림 없이 견지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회의 내년도 정부예산안 예비심사에서 당초 민주당은 해군기지 예산 전액삭감을 요구하는 입장이었으나, 지난 14일부터 ‘조건부 통과’설이 솔솔 나오고 있는 상태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지난 8일 제주방문에서 해군기지에 대해 ‘선 공사중단, 후 재검토’를 해법으로 제시한 바 있다.

국방위는 오는 16일 예정된 전체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관련 예산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