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대학생아카데미] 26주 여정 마무리...수강생 "꿈 키워준 강의" 호평

제주지역 청년들의 리더십과 글로벌마인드를 키우기 위한 ‘JDC대학생 아카데미’가 2012년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사장 변정일·JDC)는 4일 이종범 한화 이글스 코치의 ‘바람의 아들, 전설로 돌아오다’를 마지막으로 올해 JDC대학생아카데미를 마쳤다고 밝혔다.

JDC대학생아카데미는 JDC가 주최하고 <제주의소리>와 제주대학교 공동 주관으로 올해로 두 해째를 맞고 있다.

▲ 올해로 두 해째를 맞는 JDC대학생아카데미가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강좌로 자리했다. ⓒ제주의소리

지난해 3월 처음 시작된 JDC대학생아카데미는 1년 만에 학생들 사이에서 인기 강좌로 떠올랐다.

까다롭기로 소문난 대학생들의 인기를 끄는 비결은 국내 ‘최고’의 강사진과의 소통의 창구를 열었다는 데 있다. 올 한 해 26주 동안 제주 청년들을 마주했던 JDC대학생아카데미 강연자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최고라 불리는 명사들이었다.

또한 일방적인 강연방식에서 벗어나 학생과 강사들이 ‘소통’을 이룬 강의라는 평가가 학생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탄 것도 비결 중 하나다.

지난 1학기엔 한국홍보가 1호 서경덕 교수, 부러진 화살의 정지영 감독, 김용택 시인 등 국내 최고로 소문난 강사진이 강단에 올라 제주지역 청년들을 만났다.

2학기엔 ‘청년’과 ‘청춘’을 화두로 한 강연이 주를 이뤘다.

김정현 딜라이트 대표, 김수영 꿈멘토, 고산 타이트인스티튜트 대표, 김남훈 격투기 해설가 등 20~30대 젊은 강사들은 같은 눈높이에서 젊은 세대들의 고민을 달랬다. 

수강생 이동건(경영정보학과 3학년) 씨는 “꿈이 있는 학생들도 있지만 아직 목표가 없는 학생들도 있다. 나 생각 없이 대학 생활을 보내오다 이번 강의로 안 보이는 길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오유진(관광경영학과 3학년) 씨도 한 마디 보탰다. “꿈에 대해 고민하고 뭘 해야 할지 모르는 막막한 나이다. 어디로 가야할지 방향을 제시해준 강의”라고 평가했다.

 

▲ JDC대학생아카데미가 26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제주의소리

제주를 발판으로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 선배’들도 강단에 올라 지역 청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북돋웠다.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 고건혁 붕가붕가레코드 레코드 대표, 한동헌 마이크임팩트 대표, 김종현 NXC 사업기획본부장, 김수종 탐라영재관 관장 등 후배들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강경태(언론홍보학과 3학년) 씨는 “4학년을 앞두고 고민이 많은 한 학기였다. 제주라는 곳에서 제한적인 꿈만 꿔왔다”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선배들을 만날 수 있어서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평했다.
 

▲ 이종범 한화 이글스 코치의 열세 번째 강의 이후 그에게 싸인을 받기 위해 몰려든 수강생들. ⓒ제주의소리

평소 쉽게 만나볼 수 없는 명사들의 출연도 눈길을 끌었다.
 
옥동자에서 몸짱CEO로 변신한 개그맨 정종철, 국민앵커라 불리는 최일구 MBC 앵커, 스타디자이너인 한명수 커뮤니케이션즈 이사, 이근철 영어강사, 이종범 한화 이글스 코치 등이 강단에 오를 땐 강연장이 가득 들어찼다.

아카데미의 인기 비결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강연장 밖에선 전용 페이스북을 통한 쌍방향 소통도 학생들의 마음을 여는 데 한 몫 했다.
 
수강생들과 소통하기 위해 개설한 JDC대학생아카데미 전용 페이스북(facebook.com/JDCAcademy)은 소통 창구로 활용됐다.
 
첫 강의가 열린 3월 8일 이후 5일 현재까지 JDC대학생아카데미 페이지 ‘좋아요’ 클릭수 724개에 달했다.
 
페이스북에선 아카데미 일정과 사전 정보를 알리는 기능 뿐 아니라 수강생들이 강연 평가를 남기고 의견을 제안하는 등 운영자와 수강생들 사이에 활발한 이야기가 오고갔다.
 
김두한 JDC 홍보마케팅실장은 “제주국제자유도시를 이끌 미래의 리더들에게 도전하는 용기와 꿈을 심어주기 위해선 확실한 동기가 필요할 거라 생각했다”며 “국내 최고의 명사들을 초청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태연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