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1조치 이후 26% 급감·남군 부동산업계 '개점휴업'
부동산업계,'앞으로 오를 것' vs '당분간 침체' 상반

정부의 8.31 부동산정책 발표 이후 지가 상승률이 둔화되고 토지거래가 크게 감소하면서 도내 부동산시장에 정부정책이 약발이 먹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동산 관련 보유세와 양도세가 강화되면서 가계의 가처분 소득은 줄어들어 다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행 제주본부가 10일 발표한 '8.31 부동산정책 발표 이후 제주지역 부동산 시장 동향과 그 영향'에 따르면 9월 중 제주지역 땅 값 상승률은 0.13%로 지난달(0.16%)보다 0.03%p 하락하며 상승률이 둔화됐다.

제주시와 북제주군은 부동산정책 발표 이후에도 지가가 소폭의 상승세를 지속하며 각각 0.12%, 0.11% 상승한 반면, 미항개발사업과 휴양형 주거단지 개발사업 기대 등으로 지가가 비교적 높은 상승세를 지속해 온 서귀포시는 0.30% 상승에 그쳐 추세가 둔화됐다.

남제주군은 8월 투기지역으로 지정된 이후 지가가 하락하였으나 9월들어 0.03%로 소폭 상승세로 전환됐다.

9월중 제주지역 토지거래 필지수는 2830필지로 지난달(3840필지)보다 26.3%(1010필지) 감소하면서 연중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남제주군이 48.0%로 급감했으며 북제주군 22.0%, 제주시 15.8%, 서귀포시 11.5%로 떨어졌다.

8.31 부동산정책 발표 이후 부동산 가격 상승을 주도하던 기획부동산 업체에서 일부 토지매물이 출회되고 있으나 관망세로 거래는 잘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남제주군 지역은 거래가 급격히 줄어 지역 부동산 중개업소 대부분이 개점 휴업상태에 접어 들었다.

제주지역의 주택시장은 2004년 이후 침체를 지속하고 있는데 이번 부동산 정책 발표에 따른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고 있음

한국은행은 8.31 정책으로 부동산관련 보유세와 양도세 강화에 따른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로 소비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제주지역은 2주택이상 보유세대 비중이 전체 주택보유세대의 11.1%로 전국(9.1%)보다 2.0%p 높은 수준이기는 하나 고가주택이 많지 않아 세금증가에 따른 소비위축은 제한적이나 향후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경우에는 마이너스(-) 부(富)의 효과 및 담보가치 하락에 따른 가계대출 감소 효과 등으로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최근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건설업이 다소 회복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8.31 조치로 민간 주택건설이 더욱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건설업 경기 회복을 지연시킬 우려가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은행은 "8.31 부동산정책 발표 직후 실시한 부동산업계 모니터링에서는 향후 지가가 하향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던 반면 이번에 실시한 부동산업계 모니터링에서는 현재 제주지역의 토지거래가 위축된 상황이기는 하나 향후 지가는 상승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부동산 업계에서는 참여정부의 제주특별자치도 및 국제자유도시 추진으로 제주지역의 지가는 상승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의견과 이번 부동산정책으로 서울 등 외지인의 제주도 토지 및 주택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제주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