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공대위와 협상… 김 지사가 내밀 '카드' 주목
일부 공무원 "원천 봉쇄 너무 심했다"자성 목소리

특별자치도 특별법 원천봉쇄 공청회 파행으로 빚어진 특별자치도 공개위의 도청 로비 농성이 3일째 이어지면서 제주도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특히 해외출장을 마친 김태환 지사가 13일 저녁 제주도로 돌아올 예정으로 있어 김 지사와 공개위가 면담할 예정으로 있어 양측의 이번 사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주목된다.

제주도는 공개위 농성 3일째인 13일 오전10시30분 공대위측과 실무회의를 갖고 이번 사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타협점을 찾고자 했으나 원론적인 이야기만 주고 받은 채 이날 저녁 김 지사와 공대위측의 면담만을 약속했다.

제주도는 조여진 환경도시국장과 오창무 문화스포츠국장, 이경희 보건복지 여성국장, 박영부 총무과장, 고경실 자치행정과장과 특별자치도 공청회를 책임진 김창희 특별자치도 기획단장, 오인택 특별자치도담당관이 나서 도청 2층 회의실에서 공대위측 실무자들과 협상을 벌였다.

오창무 문화스포츠국장은 "사태가 이 지경까지 오게 된데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오인택 담당관도 "전반적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공청회를 원천봉쇄한데 대해서 공대위측에 유감을 전했다.

또 이경희 보건복지여성국장은 공청회 현장에서 실신한 임신 5개월의 임산부를 병원으로 후송하는 과정에서 모 공무원이 치료비 문제로 물의를 빚은 것엗 ㅐ해서도 "최선을 다하느라고 했는데 부하직원이 책임을 못 진 것에 대해서는 미안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공대위측은 "우리는 이미 기자회견을 통해 우리의 입장을 밝혔기 때문에 특별히 이 자리에서 밝힐 것이 없다"면서 공청회 원천봉쇄에 따른 김태환 지사의 공개사과와 책임자 문책, 그리고 특별자치도 특별법에 대한 원점에서 재검토를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창희 특별자치도추진단장은 "공청회는 이미 우리 손을 떠났으며, 국가차원에서 하는 것인 만큼 재논의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제주도 국장들은 "공대위가 제안한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차원에서는 뭐라고 답변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닌 만큼 지사에게 입장을 충분히 전달하겠다"면서 김 지사가 제주도에 내려오는 즉시 공대위와의 면담을 약속했다.

김태환 지사는 공청회 원천 봉쇄 직후부터 제주도청 간부들로부터 제주현지 상황을 보고 받고 있으며, 12일 워싱턴에서는 대책마련을 지시하는 등 귀국즉시 공대위와 만난 카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11일 공청회 현장에서 강경한 일변도로 대처했던 제주도청 공무원들 내부에서도 시간이 점차 흐르면서 "너무 강경했던 것 같다"는 목소리가 조금씩 흘러 나오고 있다.

모 공무원은 "공대위가 9일에 이어 11일 공청회도 무산시킬 수 있다는 생각때문에 원천봉쇄한 것이긴 하지만 꼭 이렇게 까지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이견이 있다"면서 "특히 도민들의 찬성과 반대 의견을 수렴해야 할 공청회를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 참여를 가로 막은 것은 오버한 면이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6급 공무원은 "공청회 현장에서 의사진행을 한 방청객을 강제로 퇴장시키고 시민사회단체 대표로 참석한 지정토론자의 마이크까지 공무원이 단상에 올라가 빼앗는 모습을 볼 때 솔직히 얼굴이 후끈 거렸다"면서 "공청회가 TV 생중계가 안됐기에 다행이지 만약 도민들이 그 모습을 봤다면 공무원들을 어떻게 생각할 지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당초 시나리오는 총리실에서 특별법 내용을 설명할 때까지는 시민사회단체의 통제를 막되 토론회부터는 경찰이 공청회장 중간을 막아 단상을 점거하지 못하도록 한 후 일반인들의 출입을 허용해 다소 시끄럽다라도 공청회를 진행시키자는 게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데 어떻게 전면적인 원천봉쇄로 바뀌었는지, 실무차원에서 앞뒤를 재지 않고 판단을 잘못한 게 아닌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