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문가 50명 평가 "크루즈특구, 실효 거두려면 별도의 특별법 제정해야"

▲ 크루즈선을 이용해 제주를 찾은 관광객들. <제주의소리 DB>
전국에서 크루즈관광 성장잠재력이 가장 높은 곳이 제주라는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광주대학교 박종찬 교수팀은 제주발전연구원이 28일 펴낸 '크루즈관광 진흥특구 도입에 관한 연구'에서 지난해 9월부터 한달간 국내 크루즈산업 및 관광산업 전문가 50명을 대상으로 지역별 크루즈관광 경쟁력(성장잠재력)을 평가한 결과 제주가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부산, 인천, 강원 등의 순이었다.

제주는 '성장잠재력이 매우 높다'고 응답한 비율이 40.9%로 부산(34.1%), 인천(18.2%), 강원(6.8%) 등을 훨씬 웃돌았다. 반면 성장잠재력이 '매우 낮다'거나, '낮다'는 비율은 제로(0%)였다. '약간 낮다'는 응답 역시 2.3%에 지나지 않았다.

연구팀은 "응답자들이 제주와 더불어 잠재력이 큰 곳으로 부산과 인천을 꼽아 제주, 부산, 인천 등 세 지역이 향후 우리나라 크루즈관광의 거점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국내 크루즈관광의 저해요인으로는 카지노 등 법적규제가 가장 많이 꼽혔다. 다음은 정부.지자체의 지원미흡, 전담기구 부재, 전용터미널 시설 부족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선 제주만을 대상으로 크루즈관광 성장속도 예측도 함께 실시했다.

그 결과 성장속도가 빠를 것이란 응답이 77.2%(매우 빠름 13.6%, 빠름 38.6%, 약간 빠름 25%)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는 크루즈관광 진흥특구 도입 논리를 개발하기 위한 포석이 깔려있다. 실제로 박 교수팀은 논문에서 크루즈관광 모항(母港) 기능 수행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글로벌 스탠더드 개념을 적용한 '제주형 크루즈관광 진흥특구' 도입을 제안했다.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크루즈관광 진흥특구 지정의 법적근거와 관련해 별도의 특별법 제정(56.5%) 또는 제주특별법(25%)을 지목했다. 일반 법률로는 특구 지정의 실효성을 높일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얘기다.

크루즈관광 진흥특구 도입방안으로는 크루즈항과 연계해 제주시, 서귀포시 2개지역에 일정구역을 지정하는 방안이 52.3%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관광코스 상 중요 관광지 인근에 일정구역을 지정하는 다수 지정 방안, 크루즈항이 위치한 행정구역 전역을 지정하는 방안, 예컨대 제주진흥특구와 서귀포진흥특구 2곳을 지정하는 방안이 각각 18.2%를 차지했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