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철 회계사, “불공정 경선 정황적 증거 있다”

열린우리당 제주시·북제주을 선거구에 공천신청을 한 김용철 회계사가 “경선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열린우리당을 탈당한 후 무소속으로 제주시·북제주갑 선거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다.

김용철 회계사는 15일 오후2시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시·북제주군을 지역구 출마회견을 하는 자리에서 이 같이 말했다.

김 회계사는 지난 11일 열린우리당 공직선거후보 자격심사위원회에서 경선후보에서 탈락해 현재 중앙당 재심을 신청해 놓고 있는 상태이며, 중앙당은 16일 재심위원회를 열어 김 회계사의 경선참여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김 회계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경선대상에서 끝내 탈락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만약 그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면 중대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며 “지금 이야기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지만 경선참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정치적 고향인 제주시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회계사는 또 현재 이뤄지고 있는 경선심사는 특정인을 공천하기 위한 불공정 경선이라고 주장했다.

재심을 하루 앞둔 김 회계사가 출마기자회견을 통해 제주시·북제주갑 선거구 출마의사를 표명한 것은 경선에 탈락할 경우를 대비한 사전 포석으로 해석된다.

또 김 회계사가 제주시·북제주갑 선거구에 출마할 경우 이 곳 후보는 모두 6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김용철 회계사는 이날 발표한 출마 기자회견문을 통해 “부정부패와 무능, 국민의 의사와 생활경제를 무시하고 당리당략과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현 정치권을 청산하는 것은 시대적 요구이자 젊은이의 책임”이라며 “10년 이상의 경제현장과 실무에서 쌓은 지식과 경험으로 토탄에 빠진 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17대 총선에 출마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김용철 회계사와의 일문일답 내용.

   
- 만약에 경선참여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경선에 참여하는 기회가 원천 봉쇄된다면 (열린우리당) 탈당은 당연하다”

- 김 회계사는 과거 회계사 업무와 관련해 1500만원의 벌금형을 받았다. 그게 탈락사유는 아닌가.

“중앙당에서 밝힌 사유는 도덕성에 문제가 있거나 파렴치범이 안 된다는 것이다. 나의 경우는 이 같은 사유가 아니다. 중앙당에 이미 사유서를 제출했다. 적절한 시기에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 문제는 나의 벌금형이 아니라 도지부에서 특정인을 위해 짜여진 각본대로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증거는 없지만 정황은 있다.”

- 그 정황이란 무엇인가.

“공직후보심사결과 발표가 있기 하루 전날 중앙당에서 북제주군지구당에 전화로 나와 현길호 후보가 경선을 할 것이라는 통지가 왔다. 그런데 다음날 오전에는 경선대상자가 3명(김용철 현길호 김우남)으로 늘어나더니 몇 시간 후에는 나는 탈락되고 현길호 후보와 김우남 의원만 경선대상자로 결정됐다고 연락을 받았다. 이게 불공정 경선의 정황적 증거이다.”

- 경선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한다면 어디에서 나오게 되나.

“지난번 총선에서도 출마했던 나의 정치적 고향인 제주시(제주시·북제주갑)에서 나오는 게 당연하다”

- 김 회계사는 지금까지 북군민들을 만나면서 ‘북군을 위해 일하겠다’고 말해 왔을 텐데 갑자기 선거구를 제주시·북제주갑으로 변경하면 북군민들에게 뭐라고 할 것인가.

“북군민들의 이야기도 중요하지만 나는 출마가 목적이 아니다. 제대로 된 정치를 펼치기 위한 당선이 목적이기 때문에 나의 정치적 입장과 신념을 받아들일 수 있는 곳에서 출마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당연한 결과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