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도지부 '헌정수호 비대위' 출범…당 체제 전환

열린우리당 제주도지부가 '탄핵정국'을 맞아 당 조직을 비상체제로 전환했다.

열린우리당 도지부는 14일 오후 5시 제주시 연삼로 사무실에서 '헌정수호와 국정안정을 위한 열린우리당 제주지역 비상대책위원회'(이하 헌정수호 비대위) 발족식을 가졌다.

헌정수호 비대위는 발족 기자회견을 통해 "3월12일 야 3당의 야합이 빚어낸 탄핵안 가결은 많은 사람들의 피와 눈물로 지켜온 소중한 민주주의를 무참히 짓밟아 버린 것이자, 의회권력을 장악한 친일잔존세력 및 지역주의와 부정부패로 얼룩진 냉전세력의 동맹에 의한 의회쿠데타요, 내란 획책행위"라고 규정했다.

비대위는 "야 3당은 대통령 탄핵으로 이번 4·15총선을 친노 대 반노로 몰아가면서 허리띠를 졸라매며 경제불황을 극복하려는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나라를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탄핵사태에 대한 야당의 정략적 이용을 경계했다.

이어 "많은 국민들의 민주주의 사수의지에 대해 야 3당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다' '불법집회다'라고 망발하면서 참회하기는 커녕 오히려 방송사에 항의방문, 공정성을 운운하며 민주주의를 바라는 진정한 국민의 목소리에 눈과 귀를 막고있다"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도지부는 야 3당의 헌정질서 유린과 국정혼란을 막아내 국민과 도민들에게 민주주의의 희망을 드리고 국정안정에 믿음을 주고자 대책위를 발족한다"며 "비대위는 제주지역 민생 현장을 방문, 서민들의 고통과 애환을 직접 느끼고 체험해 민생정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도지부가 본격적인 총선 정국을 앞두고 비대위를 발족함으로써 향후 도지부 차원의 선거운동도 사실상 비대위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비대위는 당장 이날부터 노사모 등이 주최하는 '탄핵무효 부패정치 근절을 위한 범도민 촛불집회'에 적극 참여하고 탄핵무효를 위한 1000만 국민서명운동에도 동참키로 했다. 또 '개나리 봉사단' 등을 통해 민생 챙기기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비대위는 특히 촛불집회 및 서명운동 과정에서 자신들의 요구가 단순한 대통령 지키기 차원이 아닌, 대한민국의 헌법과 상식을 지키기 위한 것임을 널리 알리는등 투쟁대상을 명확히 한다는 복안이다.

도지부는 비대위 상임대표로 오성환 지부장 직무대행(제주시지구당 운영위원장)을 선임하고 윤창호 북군위원장, 오충진 서귀포·남군 위원장, 고호진 사무처장 등 10명을 공동대표로 선임했다.

한편 비대위는 "탄핵사태 이후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면서 열린우리당 입당 문의가 빗발치고 있고 당 지지도가 47%까지 수직 상승했다"며 "이런 현상은 제주지역도 마찬가지로, 수십명의 도민들이 도지부를 직접 방문, 입당원서를 제출했고 인터넷으로도 수백명이 입당했다"며 매우 고무적인 표정을 지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