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대권 예비후보 "개인적 반대…그러나 헌재 결정 기다려야"

제주시·북군 갑 선거구 예비후보인 민주당의 정대권 전 제주도지부장이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다는 뜻을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이는 이번 탄핵을 주도한 민주당의 당론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어서 당내 반응과 맞물려 귀추가 주목된다.

정대권 전 지부장은 16일 '예비후보' 자격으로 제주도청을 방문, 기자회견을 갖고 "개인적으로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킨 국회결정에 전적으로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 결정은 나름대로 이해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탄핵이 정치적 위기를 불러온게 적절했는지 의문이 든다"면서 "현역의원이 아니라서 의견 표현 기회가 없었지만 현역이었다면 탄핵안 발의 또는 의결에 참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그는 탄핵사태가 몰고온 지금의 사태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정 예비후보는 "친노든 반노든, 어떤 정파든 정당이든 전 국민을 두편으로 나눠서 헌재판결을 여론으로 몰고가려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지 않을수 없다"며 "지금까지 친노쪽이 촛불시위로 상당한 성과를 거뒀고 이젠 보수세력의 결집이 예상된다. 이런 갈등과 분열로 희생당하는 것은 국민들뿐"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이번 총선은 대통령을 신임하거나 탄핵의 정당성을 심판하는 선거가 되면 본래 의미가 사라질 것이다. 본래 의미대로 치르자고 도내 각 정파에게 제안하고 싶다"고 말해 총선과 대통령 신임을 연계하는 것이나, 야당의 결정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 모두를 경계했다.

그는 탄핵 이후의 노무현 대통령의 태도에 대한 긍정적 시각도 드러냈다. 이에따라 기자실에선 그가 당적 변경을 검토하는게 아니냐는 술렁임이 일기도 했으나 그는 "그런 일은 절대 없을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는 "헌재 판결을 기다리겠다는 노 대통령이야말로 의연한 자세를 갖고 있다고 본다"면서 "그동안 노 대통령이 취해온 행보중 가장 합헌적이고 합당한 자세"라고 치켜세웠다.

그러면서도 "노무현 대통령에게는 지부장 개인으로서나 도지부 모두 받아야할 빚이 있다"며 "노 대통령은 수차례 '대통령이 되면 국제자유도시를 끝낸다'고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섭섭한 감정도 드러냈다.

또 "지난 대선때 내가 노무현 후보 제주도 선대본부장을 맡은 사실을 여러분은 기억할 것"이라면서 "임기 1년만에 탄핵돼 안타깝기도 하고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다시 "(탄핵가결 이후의)법적절차는 헌재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하겠지만 형사절차로 치면 이제야 수사와 기소가 끝난 셈"이라며 "앞으로 재판이 남았다"고 여운을 남겼다.

그는 이 자리에서 '탄핵 정국을 바라보며'라는 입장도 발표했다.

정 예비후보는 "탄핵 의결은 적법한 절차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그 결정시기에 대해 갑론을박할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며 "헌재의 최종 결정을 겸허하게 기다려야 할 순서"라고 지적했다.

또 "탄핵반대 여론이 친노 세력화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고 탄핵 찬성 여론을 등에업은 극우 보수의 결집은 반노 세력화를 예고하고 있다"며 "이를 기화로 정치권은 이들을 양극으로 몰아 동·서 지역갈등 보다 더욱 심각한 국민분열과 국가위기감을 부추기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모두가 냉정을 되찾아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지방선거에서 제주가 편가르기식 선거의 후유증을 경험한 상태에서 총선 국민분열까지 겹친다면 그야말로 봉합하지 못하는 사태에 이르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따라서 "산적한 제주 현안들이 각 정당의 주요 정책으로 다뤄지고 그 일을 실행할 정치개혁 의지가 살아있는 진정한 지역대표를 선출하는데 이번 총선의 의미가 있다"고 '정책선거'를 주문했다.

다음은 일문 일답.

   
-탄핵에 전적으로 반대한다고 했는데 국회결정에 문제가 있다는 얘긴가.

"법적으로 부당하다고 보진 않지만 탄핵까지 할 정치적 필요가 있었나 의문이 든다. 형사사건에서도 양형조건을 따지지 않는가. (탄핵이)국민분열을 초래한다는 것을 정치인 누구나 예상했을 것이다"

-도지부장으로서의 입장인가. 개인적인 입장인가.

"예비후보로서의 입장이다. 중앙당이 나름대로 결정해서 이뤄진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한때 찬성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

"그건 대통령을 견제한다는 법적인 측면이었다"

-개인적인 입장이라지만 당론에 배치되는게 아닌가. 조순형 대표는 당론에 반하는 의원들에 대해 매우 강경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엄포일 것이다. 당헌 당규에 당론과 다른 의원을 배제한다는 규정은 어디에도 없다"

-당을 바꾸겠다는 얘기로도 들리는데.

"나는 김대중대통령이 후보로서 조금도 당선될 전망이 없었던 때 도지부장을 맡았다. 민주당의 정강정책은 어느 정당 보다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내용이다. 민주당이 없어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나도 끝까지 당의 정책을 갖고 갈 것이다. 당의 정책 갖고 승부를 걸고 그 결과에 승복할 것이다"

-탄핵이후 정당지지도가 급락하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나.

"여론조사로 모든 걸 결정한다면 대의민주주의 원칙을 폐기해야 한다. 여론조사가 민심을 파악하는 한가지 방법은 될수 있지만 잘못하면 조작정치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개의치 않는다. 열린우리당을 모르는 분들도 홧김에 그런 식으로 지지하는 경우도 있다"

-일시적 거품이라는 얘기인가.

"일시적으로 흘러가는 여론의 바람이라고 본다. 바람은 뭔가를 부수기는 해도 뭘 짓지는 못한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