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임시총회 열고 군관사 유치여부 투표...결과는 압도적 반대

 

▲ 10일 강정마을의례회관에서 열린 강정동 임시총회에서 주민들이 상정된 안건에 대해 투표를 하고 있다. ⓒ강정마을회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의 강정 군관사 건립에 대해 공식적으로 ‘거부’ 의사를 밝혔다.

강정마을회가 10일 오후 7시 30분 강정마을 의례회관에서 해군기지 군관사아파트 유치여부에 대해 임시총회를 연 결과 주민들이 압도적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이 날 총회 투표에서 군관사 유치 안건에 대해 단 3명이 찬성하고 무효 1표, 반대는 114표를 기록했다.

이전부터 강정 주민들은 "강정마을 주위에 해군 아파트가 들어서면 또 다시 토지를 강제수용하고 강정마을은 해군기지와 군관사에 둘러싸이게 돼 결국 강정마을은 사라질게 될 것"이라며 아파트 건설 자체를 반대해왔다. 이 날 투표결과 역시 이 같은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군관사 건립사업은 해군기지 완공시점인 2015년까지 강정마을 일원에 군인들이 거주하는 384세대 아파트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해군은 지난해 5월 29일과 6월 15일 두 차례에 걸쳐 군관사 아파트 설명회를 개최했으나 강정민들의 반대로 정상개최되지 못했다. 민감한 시설을 주민들의 동의없이 강행한다는 비판에서였다.

지난 달 26일에 열린 3차 설명회 역시 주민들이 “먼저 공식문서를 마을회에 보내면 마을에서 임시총회를 열어 설명회 수용여부를 해군에 통보하겠다”고 말하며 진행을 막아 무산됐다.

당시 윤석한(대령) 제주해군기지 공사관리실장은 이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이번 총회 안건으로 다뤄지게 됐다.

해군기지 건설과 함께 군관사도 강정에 유치하려는 해군에 대해 주민들이 공식적으로 강한 거부의사를 밝힘에 따라 앞으로 군관사를 둘러싼 논란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 왼쪽은 강정마을 임시총회에 대한 공지. 오른쪽 이미지는 제주강정마을 군관사 예정 부지. 해군은 당초 E지역 건립을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토지 매매 거부로 현재 B 지역으로 변경한 상태다. ⓒ제주의소리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