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화합추진위, 도민갈등 해소 '도민에게 드리는 말' 채택
도지사.시장군수 허심탄회한 대화 나서야

   
도지사와 4개 시장군수는 도민화합을 위해 헌재의 '권한쟁의심판' 결과에 절대 승복해야 한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제주도민화합추진위(위원장 오광협)는 29일 오후 2시 2차 회의를 갖고 '도민에게 드리는 말씀'을 채택했다.

이날 2차 회의에는 81명의 화합위원 중 45명이 참여한 가운데 도단위 단체와 4개시군 위원들이 분임토론을 벌였다.

5개 분임토론의 결과는 도민화합을 위해 도지사와 시장.군수는 헌재의 '권한쟁의심판' 결과에 절대 승복해야 한다는 의견에 일치했다.

또 도민화합을 위해 도지사와 4개 시장.군수는 솔선수범해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단위 단체 위원들은 "헌재의 권한쟁의심판 결과에 따라 도지사와 기초자치단체장은 절대 승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도지사와 4개 시장군수는 공개선언을 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도단위 위원들은 "대규모 이벤트적 행사를 통해 도민 화합과 단결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내년은 도제 60주년에다 제주방문의 해로 도민체전을 도민화합대회로 열자"고 제의했다.

   
제주시 위원들은 "도지사와 시장군수가 허심탄회하게 공개적인 대화의 장 마련이 중요하다"며 "현재의 갈등은 단체장들의 사사로운 이해관계 때문에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서로 대화를 통해 풀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제주시 위원들은 "도민들은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관심이 없고 공무원과 자치단체장들이 위기의식 때문에 분란과 갈등이 생겨난 것"이라며 "헌재의 결정에 절대 승복하는 행사를 만들어서 자치단체장들이 서명하는 행사를 벌여야 한다"고 제기했다.

또 제주시 위원들은 공청회 무산과 관련해 "도정이 책임이 있기 때문에 지사가 사법처리를 선처해야 한다고 건의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그래야만 도민화합 분위기가 살아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귀포시 위원들도 "4개 시군과 도지사는 권한쟁의심판 결과에 무조건 승복하는 보습을 보여줘야 한다"며 "신문지상을 통해서든 방송의 화면을 통해서든 그런 화합되는 모습을 도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귀포시 위원들은 "서귀포시민과 남제주군민의 강력한 반발이 있는 것은 모든 것이 제주시에 편중돼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라며 "혁신도시 등 균형발전을 위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제주군 위원들은 "도민화합 추진을 위해 도지사는 반대.불만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며 "아직도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대한 인지도가 부족하기 때문에 대주민 홍보도 필요하다"고 제기했다.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북군 위원들은 "추자.우도 등에서 선거구대책추진위가 구성돼 목소리를 내고 있다"며 "인구편차를 생각한다면 가능하지 않지만 특별자치도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강력히 요청했다.

남제주군 위원들은 "헌재는 권한쟁의심판을 하루 속히 처리해서 도민들의 분열.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도지사와 도민화합위는 반대단체와 빠른 시일내에 간담회를 개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군 위원들은 "도내 각단체에서 특별자치도 조속 추진 신문광고가 실리고 있다"며 "이것은 과거나 현재 동원되는 단체도 변함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도민화합을 저해시키고 자극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