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주 축제정책’ 토론회…문성종 교수 “정체성·고유문화 담긴 테마 개발” 주문


▲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문화관광포럼은 28일 오후 3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축제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제주지역에서도 크고 작은 축제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킬러콘텐츠’(대표 프로그램) 부족으로 동네축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복·유사 축제 구조조정 역할을 부여받은 축제육성위원회가 ‘통합 권고’를 하더라도, 무시되기 일쑤인 상황에서 인위적인 통합보다는 서로 경쟁하고 조율하면서 차별화 된 축제로 만들어가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문화관광포럼(대표 강경식 의원)은 28일 오후 2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축제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 문성종 제주한라대 교수. ⓒ제주의소리
이날 문성종 제주도 축제육성위원장은 ‘제주지역 축제 문제점의 다각적 검토를 통한 발전방안 모색’ 주제발표를 통해 ‘킬러 콘텐츠’(대표 프로그램) 개발과 중복·유사 축제 구조조정, 우수 테마축제 육성 등을 제주지역 축제 발전과제로 제시했다.

한해 제주지역에서 열리는 축제는 약 50여개. 이 가운데 지난해 제주도축제육성위원회의 심의를 받은 축제는 26개로, 이 중 43%인 11개가 지역특성화 축제로 나타났다. 이어 전통문화축제와 지역특산물 축제가 각각 6개(23.1%), 생태자연축제 3개(11.5%) 등이다.

이 중에서 정부가 인정한 대표 또는 우수 문화관광축제로는 최하위등급인 유망축제로 선정된 제주들불축제가 유일하다.

이에 대해 문성종 위원장은 “대부분의 축제가 동제축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축제 프로그램들이 축제의 특성을 뒷받침해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앞서 진행된 각종 선행연구나 지역 언론에서 지적한 지역축제의 문제점도 비슷했다.

이에 따라 문 위원장은 지역축제가 정체성과 지역문화 뿌리에 기반을 한 축제로 지속성장하기 위한 첫째 과제로 지역고유성에 걸맞은 ‘킬러콘텐츠’(대표 프로그램) 개발을 주문했다.

다른 지역에서는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축제의 적합성과 지역 고유문화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현대화를 꾀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한 축제 네트워크 구성도 축제발전을 위한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문 위원장은 “지역축제가 행정이나 개별단체 추진 방식에서 탈피하고 있지만, 협력체계와 소통이 미흡하다”면서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협력적 네트워크를 강화해 발전적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인 제주문화관광포럼은 28일 오후 3시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주 축제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주의소리
축제 전문가의 컨설팅 등을 통한 전문성 확보도 중요하고 했다.

문 위원장은 “축제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중심 주제와 지역의 정서·문화가 스며들어야 한다”고 전제한 뒤 “전문성 부재로 인한 정체성 논란과 손쉬운 이벤트성 프로그램 도입, 체험프로그램 부재, 백화점식 나열 등으로 재방문 의지를 떨어뜨리고 있다”며 산·관·학 전문가그룹의 체계적인 컨설팅과 축제 주최기관·단체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교육을 주문했다.

아울러 그는 “지역주민과 축제 방문객이 즐기는 축제가 되기 위해서는 재미있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테마가 필요하다”며 “다양한 특산물과 지역을 소재로 스토리와 결합한 시각화작업을 통해 이미지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특히 “일부 관주도형 축제를 제외한 대부분의 축제들의 경우 소규모 예산으로 진행되면서 ‘그들만의 잔치’로 전락하고 있다”며 예산평가지표 개발을 통한 발전 가능한 축제를 발굴, 적극 육성할 것을 주문했다.

지역축제의 진단과 맞춤형 컨설팅이 가능한 상설 조직 운영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위원장은 “조직의 규모나 위성은 별도로 고민하더라도 축제육성위원회 산하에 상설적인 조직을 구성해 기본적인 축제에 대한 진단, 물적·인적 자원 네트워크 구축, 상설적인 컨설팅, 축제 기획관련 업무 등을 전담케 함으로써 체계적인 축제 육성과 효율적 예산 집행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명무실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축제육성위원회가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쓴 소리도 건넸다. 이는 행정뿐 아니라 예산심의권을 가진 의회에도 해당됐다.

문 위원장은 “행정에서 축제육성위원회의 권고를 수용해 (하위등급 축제에 대한) 예산을 삭감해도 의회에서 되살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면서 “최소한 전년도 평가 결과만이라도 당해연도 예산편성에 반영되거나 최소한 관련부서와는 예산조정 협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제주를 대표하는 축제가 없는 것에 대해 축제육성위원회의 무능을 탓하기 보다는 축제육성위원회가 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대표축제 개발·육성을 위한 도지사의 노력, 상설적인 축제 사무국을 두도록 하는 내용을 관련 조례에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