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센터 오늘 세부사업계획안 발표, 731억 투자, 2007년 개장 목표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쇼핑아울렛 문제가 오늘 개발센터가 세부계획안을 발표함으로써 도민사회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개발센터는 당초 오는 12일 도민설명회를 열어 의견수렴에 나설 방침이었으나, 지역중소상인 등 이해당사자들이 충분히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제주도의 요청에 따라 도민 설명회를 오는 21일로 연기했다고 한다.

오늘 개발센터가 발표한 쇼핑아울렛 계획을 연합뉴스 기사를 통해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개발센터는 2005년 상반기에 서부관광도로 인근 부지 16만여㎡에 명품 및 유명브랜드 매장 3만3천㎡, 특산품점 6천600㎡, 세계 음식점, 휴게소 등을 갖춘 쇼핑아울렛 시설공사를 731억원의 공사비로 시작해 2006년 말까지 완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개발센터는 개발사업 시행에 앞서 도민 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상인과 주민 등의 의견을 수렴, 다음달 쇼핑아울렛 사업계획을 확정한후 10월에 민간사업자를 공모하고 내년 말까지 사업자 선정, 회사 설립, 부지 확보 및 설계동의 등 관련절차를 마무리지을 예정이다.

개발센터는 명품브랜드 매장을 사업주와 직영 또는 합작의 형태로, 유명브랜드매장을 대리점 형태로 각각 운영하되 유명브랜드와 특산품점에는 지역상인이나 도내기존업체를 우선 입점시킬 방침이다. 개발센터는 쇼핑아울렛이 운영되면 연간 내국인 관광객 50만명과 외국인 관광객 19만명을 추가로 끌어들일 수 있고, 쇼핑아울렛을 찾는 신규 관광객의 방문으로 지역 연관산업 매출이 연간 2천200여억원 증가하는 등 파급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강윤모 이사장은 "지역상인들의 쇼핑아울렛 사업에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있는만큼 서로 상생할 수 있는 사업계획안을 마련했으며 추가로 의견을 수렴한뒤 최종안을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의 보도를 통해 보면, 나름대로 지역상권의 반발을 고려한 개발센터측의 사업계획 제시라 할수 있지만 그동안 반대해 온 지역상권과 도민들이 어떠한 반응을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재로서는 도내 중소업체들과 1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도민대책위 등은 '쇼핑아울렛 백지화'라는 강경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이들을 설득하기는 어렵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제주KBS는 어제 9시뉴스를 통해 제주사회의 가장 큰 현안으로 떠오른 쇼핑아울렛사업 추진과 관련한 찬반논란의 배경을 다음과 같이 진단하고 있다.

"대단위의 쇼핑몰이 들어설 경우 독점자본으로 지역경제의 몰락을 가져오고 생존권을 위협한다는게 지역중소상권의 반대이유이다. 반대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제주도는 쇼핑아울렛사업추진의 당위성을 주장한다. 한류열풍과 2008년 북경올림픽이후 급증하는 중국관광객을 유치하고 제주관광의 체질을 바꾸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라는 의견이다. 명품위주의 아울렛을 조성해서 기존상권의 잠식과 마찰과 최소화하고 도민이익을 극대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한나라당 현경대 의원이 쇼핑아울렛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줄 것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에 요청했다. 현의원은 쇼핑아울렛은 제주지역의 기존상권을 붕괴시켜 중소상인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도민경제가 파탄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며 사업추진을 '보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의원의 '재검토', '보류' 주장과는 달리 16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쇼핑아울렛 철회를 위한 도민대책위원회’는 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의 전횡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지고 계획의 전면백지화를 주장하고 나섰다. (고성식기자)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