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2차 본회의 ‘不상정’ 방침 재확인…11월 이후 개발기간 연장허가 때 병합심사(?)

대한항공으로 대표되는 한진그룹과 제주도의회가 먹는샘물용 지하수 증산문제를 놓고 한 치의 양보 없는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브레이크 없는 기차가 마주 달리는 형국으로, 자칫하면 법정 소송이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이런 가운데 동의안 처리의 칼자루를 쥔 박희수 의장은 25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마무리되는 6월 임시회에서도 다루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한국공항(주)은 23일 오전 “도의회 의장은 언론 인터뷰와 기고, 도의회 본회의 연설에서 한국공항의 먹는샘물 사업과 관련된 객관적인 사실과 기초 데이터를 곡해하고 과장시켜 발언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박 의장의 성의 있는 해명을 촉구했다.

박 의장은 24일 <제주의소리>와 전화통화에서 “내일(25일)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겠다”며 不상정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렇다면 언제쯤 처리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도 “11월(24일)이면 지하수 개발기간 이용 연장 허가 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 그 이후에 병합심사 등을 검토해볼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화 정책 후퇴, 사유화 논란 등으로 수년째 제주사회를 달궈온 한국공항(주)의 지하수 증산 문제는 지난 2월 임시회 때 2월26일 현행 1일 100톤의 취수허가량을 120톤으로 증산하되 신선채소 운송을 위한 중형기 투입 및 도민항공료 할인 확대 등을 부대조건으로 환경도시위원회를 통과하며 일단락되는 듯 보였다.

하지만 박희수 의장은 이틀 후인 28일 사회적 공공재인 지하수의 사유화에 대해 도민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부족하다며 본회의 상정을 직권으로 보류했다.

이후에도 박 의장은 “9대 의회가 대기업에 단 1톤이라도 허용하게 되면 제주는 공공자원 사유화로 엄청난 고통을 당한다. 반드시 지켜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이에 대해 한국공항(주)은 지난 3월 사기업에 대한 제주지하수 증산에 대해 무조건 안된다는 것은 비이성적인 논리라며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의회에 제출하는 등 박 의장을 타깃 삼아 강하게 불만을 토로했다.

6월 임시회가 시작되기 전인 지난 7일에도 박 의장과 교섭단체 대표, 환경도시위원장에게 공문을 보내 그간 허위 과장된 의장 발언들로 인해 한진그룹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조장되고 있다며 이를 바로 잡고, 안건을 처리해야 한다며 박 의장을 압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박 의장은 이러한 외풍에 전혀 흔들리지 않고, 맞서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민주당 제주도당의 ‘한진 지하수 증산 반대’당론을 이끌어 내며 외풍을 막아낼 든든한 우군을 확보하며 장기전에 돌입한 상태다.

박 의장은 당시 “이 문제(한국공항의 지하수 증산)는 월동채소 항공수송 문제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되도록 천천히 처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농민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를 지하수 증산 동의안 처리와 연계해 오히려 공세적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속내를 내비친 것이다.

박 의장은 앞서 의회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동의안 처리 시점을 해를 넘겨 3월쯤 하면 어떻겠느냐”고 운을 뗀 바 있다. 3월이면 제주산 월동채소 처리가 끝나는 시점이다.

민주당 도당 차원의 ‘한진 지하수 증산 불허’ 당론까지 등에 업은 박 의장의 행보가 당분간은 거칠 것이 없어 보이는 이유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