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원희룡 최고위원이 “김정일하고도 평화공존해야 한다”며 “낮은 단계의 연방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자 뉴스엔조이(newsnjoy.co.kr) 보도에 따르면, 원 최고위원은 이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통일에 대한 전망을 말해 달라”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원 의원은 “평화공존하고 교류협력을 전면화해야 한다. 김정일하고도 평화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북폭이나 흡수통일은 현실성이 없으며, 정권이 바뀌더라도 이 기조를 흔들 수는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제 체제 경쟁은 끝났고 평화적인 이행의 길을 걸을 것인가가 중요하다. 교류협력을 통해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변화의 방향과 속도를 견지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원의원은 “남북연합과 낮은 단계의 연방제를 거치면서 북한에 자치권을 주는 시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의원은 또한 “적절한 시기가 되면 북일 수교를 할 텐데, 이때 일본이 많은 돈을 북한에 지불할 것”이라며, 이를 “남한이 적극 활용하면 통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통일 뒤의 토지 제도에 대한 구상’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베트남이나 중국의 모델이 좋을 것”이라며, “북한에 자치권을 보장해서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의원은 “흡수통일은 불가능하다”고 못박으며, “중국이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평화통일은 합의 하에 통일한다는 것이고, 김정일과 핵심 간부도 제거하지 않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한편 원희룡의원은 “지난해 탄핵에 끝까지 반대를 했었는데 마지막엔 나 혼자 남았다. 마침 노무현 대통령이 적반하장 식의 성명을 냈다. 그래서 체념한 상태에서 당론을 따랐다”면서 “당론을 따른 것은 외로워질 것이라는 판단 때문"이었다면서 "그 때문에 괴로웠고 정치를 그만둘까도 생각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