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진압은 정부에서 심하게 했다"는 고위 간부에 '좌파' 딱지 붙여 쫓아내

대한민국 최고 간첩 전문가도 원세훈 국정원장 때 '제주4.3' 발언 한마디에 해고된 것이 뒤늦게 드러났다.

한겨레신문은 2일 '국정원 개혁 더 늦추면 안된다'는 기획기사에서 국정원 수사국 윤모 단장(2급)의 해임 사유를 보도했다.

윤 단장은 지난 2009년 5월 감찰실 직원과 점심을 먹다가 "제주 4.3 진압은 정부쪽에서 심하게 한 측면이 있다"는 말을 했다.

하지만 원세훈 국정원장 체제에서는 이 발언도 용납되지 않았다. 감찰실은 윤 단장의 발언을 '좌파적 발언'이라고 몰았고, 원 전 원장은 윤 단장을 대기발령시켰다.

윤 단장은 국정원 수사국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 요원으로 내부에서는 간첩 전문가로 통할 정도였다.

국정원 내부에서는 "간첩 조직 수사와 관련해서는 윤 단장만한 전문가가 없다"며 "수사국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인데 황당한 이유로 징계를 받았다"는 게 대다수의 평이었다.

4.3에 대해 전직 대통령인 노무현 대통령이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제주도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 사과까지 했었다. 윤 단장은 대통령의 사과 발언과 크게 차이나지도 않는다.

그런데도 대기발령을 받은 윤 단장은 결국 국정원을 떠나야 했다. 제주4.3 발언으로 '좌파'로 몰려 쫓겨난 것이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