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의 환경관련내용 문제출제가 증가경향을 보이고 있어, 학부모와 수험생의 각별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환경부에서는 지난달 23일 실시된 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에 대한 분석작업을 통해 직접적으로 환경관련 내용을 묻는 25개 문제와 간접적으로 환경관련 내용을 소재로 한 23개 문제가 이번 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된 것을 확인하였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분석작업은 전국환경교사 모임과 공동으로 이루어졌으며분석결과의 객관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해 수능출제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는 관련 전문가의 검증과정을 거쳤다.

금번 대학수학능력시험에 환경관련 문제는 작년도 20개 문제에 비해 5개 문제(25%)가 증가 하였으며, 영역별 출제비중은 언어영역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출제되었으며 특히 사회탐구(14문항)·과학탐구(9문항) 영역에서 집중적으로 출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수학능력시험에 출제된 환경관련 문제는 지구온난화, 사막화 등 국제적 환경현안을 다룬 경우와 우리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환경오염문제 등을 묻는 문항이 주를 이루었다.

직접적으로 환경관련 내용을 묻는 문항 이외에 환경관련 내용을 소재로 활용한 경우도 23개 문제가 출제되어 환경소양을 갖춘 수험생의 경우 문항이해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며, 향후 환경관련 문제의 출제비중이 보다 확대될 것으로 판단된다.

환경부에서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07. 2월 개편이 예상되는 정규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환경관련 내용의 반영비율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현재 수행하고 있으며, '05년도에 10여종의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보급한데 이어 내년도에도 중·고교 환경교사용 지도서 등 환경교육 교재를 개발하여 일선학교의 환경과목 교사들에게 제공하는 등 학교환경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