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참여환경연대, 성명 통해 ‘우도정 공약 공동점검’서 드러난 관광분야 실태 비판

우근민 지사의 관광 부문 공약이행이 ‘숫자 늘리기’에만 집중돼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환경참여연대는 8일 성명을 내고 <제주의소리>와 제주도내 10개 시민사회단체가 공동으로 진행한 ‘민선 5기 공약사업 공동 점검’ 중 관광분야와 관련해 우 도정에 혹평을 쏟아냈다.  

이들은 “관광객 이백만 유치를 달성한 우근민 도정의 노력은 공감하지만, 늘어나는 관광객의 수 만큼 도민에게 수혜가 오는 것인지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며 “우근민 도정은 관광객 수에 집착하는 모습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환경연대는 “관광객의 양적 증가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일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겠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문제가 많다”며 “고질적인 음성적 구조, 관광객 증가 대비 낮은 관광소득의 증가의 측면(낮은 부가가치), 관광소득의 도민에 대한 기여 부족, 대기업으로의 이익편중 등의 문제점에서 부정적”이라고 밝혔다.

또 “관광객의 양적 확대만을 중시하고 있으며, 중국인 관광의 지나친 편중, 관광객수 증가로 인한 이른바  대기업의 '낙수효과' 증가라는 막연한 기대에 매달려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증가한 관광객 수가 우근민 도정의 정책에 의한 결과가 아니라 세계경제 속의 중국의 위상변화에 기인한 원인이 크다고 할 수 있다”며 “마이너스 관광으로 인한 제주의 위상 추락, 향후 중국/화교 자본이 야기할지도 모르는 여러 문제들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놓여있다”고 비판을 쏟아냈다.

이들은 우근민도정의 관광관련 공약들을 분야별로 나눠 이행 정도를 살펴본 결과 △관광객 수 △마케팅 부분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평가를, △관광소득 △관광관련 제반 인프라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 창출 △도민 고용 등의 측면에서는 “기울인 노력이 매우 빈약하고, 성과도 내세울 만한 것이 없다”고 혹평했다.

한편 <제주의소리>가 제주경실련, 제주주민자치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장애인인권포럼, 제주참여환경연대, 4·3연구소, 제주민예총, 평화인권센터, 대안연구공동체, 의료연대 제주지부와 함께 점검한 ‘민선5기 공약’ 중 ‘관광’ 부분에 대한 분석은 9일 <제주의소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제주의소리>

<문준영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