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시가지 인접한 행정타운 최적지…균형발전 효과 극대화

▲ 혁신도시가 들어서게 될 서귀포시 서호동. 바로 서측에 신시가지와 인접해 있어 각종 기반시설을 공유하게 됨은 물론 행정타운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는 떠오르는 요충지이다.
9개 수도권 공공기관이 들어설 혁신도시는 서귀포시 서호동 신시가지 동측이 제주시 연동 옛 천마목장 부지와 막판 투표까지가는 경합을 벌인 끝에 11표 대 5표로 다소 여유있게 선정됐다.

서호동은 이날 4개 시군이 신청한 4개 후보지에 대한 16개 항목 평가에서 1600점 만점에 1480.6을 얻어 1297.2로 2순위를 차지한 제주시에 비해서도 183.4점 차이로 따돌렸다.

서귀포시가 대다수의 동의로 혁신도시 후보지로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갈수록 심화되는 제주시 인구집중에 따른 인구감소, 그로 인한 교통과 생활여건 악화 등 도시문제가 해소되는 등 제주지역 균형발전에 상당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도시가 들어서게 될 서호동 18만5천평은 서귀포시청이 들어서 있는 신시가지와 동쪽으로 바로 인접해 있는 자연녹지지역으로, 맞은 편에는 월드컵경기장이 자리잡고 있는 서귀포의 떠오르는 요충지이다.

# 행정기관·교육기관·문화시설 인접…편익시설 완비

후보지 앞으로는 국도12호선, 뒷편으로는 국도 16호선 사이에 위치한 지역으로 1992년 준공된 신시가지와 연계애 수도와 하수도, 전기·통신시설 등 기반시설은 물론, 사회·문화시설, 생활편익시설 지원이 가능한 지역이다.

도시기본계획상 주거용지인 개발용지로 지정돼 있어 토지이용에 제한이 없으며, 중산간지역의 경우처럼 개발로 인한 생태계와 경관, 지하수 등 환경훼손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지리적으로는 산남지역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간 균형발전 등 동반성정아 가능하고, 2006년 6월 완공예정인 시외버스터미널 입지로 도내 전 지역에서 환승없이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해 접근이 가능한 사통팔달의 교통체계가 구축돼 있고 제주공항에서 대통교통을 이용한 직접 접근이 가능한 곳이다.

# 인구 유출에 따른 인구감소 해소·균형발전 기대

서귀포시청과 경찰서, 우체국 등 공공기관은 물론, 월드컵경기장과 김정문화회관과 중앙도서관, 올림픽생활관, 박물관 등 문화시설 등 배후 지원시설과 주거단지가 조성돼 있어 이전기관과 가족들의 조기 정착이 가능한 행정타운 입지로는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교육시설로는 걸어서 다닐 수 있는 도보권에 새서귀초등학교와 대신중학교가 바로 인접했 있으며, 서귀고등학교와 서귀포여자고등학교, 남주고등학교, 그리고 탐라대학교는 차량을 이용할 경우 5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육여건으로도 제주시에 결코 뒤지지 않는 입지이다.

서귀포시 차원에서 볼 때는 공공기관 이용자 및 방문객 이동시간을 고려할 때 체류기간 연장효과가 기대되고, 제주시 등 산북지역을 경유하게 됨에 따라 산남·산북지역 전체의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지역내 소비진작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잇점도 있다.

제주도는 입지선정위가 이날 서귀포시 서호동을 후보지로 선정 통보해 옴에 따라 금주 중으로 건설교통부와 협의를 거친 후 혁신도시 후보지로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당장 내년부터 도시개발사업구역으로 지정하고 사업시행방법과 주체를 결정하게 되며, 기본계획과 실시설계에 들어가게 된다.

기반시설 비용은 국비에서 전액 지원되며, 도시개발사업은 공사인 토지공사 또는 주공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이전기관은 토지를 사업시행자로부터 매입해야 하며, 해당 기관건물도 자체 비용으로 건립해야 한다.

# 내년부터 사업착수 2010년 마무리, 2011년 입주 목표


주택은 가능한한 혁신도시에 함께 들어서는 것을 지향하되 입주기관의 협의에 따라서는 제3의 장소도 물색이 가능하다.

혁신도시는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 2010년까지 마무리 지은 후 2011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서귀포시는 후보지서 서호동이 선정됨에 따라 각종 인허가와 토지매수 업무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팀 구성에 들어갔다.

서귀포시는 단지내 기반시설로 폭 25m, 길이 1.87km의 2개 도선을 신설하며,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을 국비지원을 받아 조성할 예정이다.

또 사업시행자와 입주기관, 이전기관 직원(세대원)에 대한 취득세, 등록세, 재산세를 감면해 줄 방침이다.

또 이전기관 직원과 가족의 조기 정착을 위해 관내 공공기관 및 자생단체와 자매결연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유대감과 동질감을 조성하는 등 조기정착을 위한 모든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