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지역사회 특성상 아직은…” 대안학교 설립 용역비 명시이월에 ‘발끈’

▲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윤춘광 의원(비례대표, 민주당). ⓒ제주의소리

제주도교육청이 도민의 대의기관인 제주도의회의 대안학교 설립 검토 요구에 “지역사회 특성상 시기상조”라며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수년째 이 문제에 매달려온 윤춘광 의원은 급기야 “대안학교 문제 해결을 위해 반드시 살아서 돌아오겠다”며 도교육청을 상대로 선전포고를 하는 상황까지 발생했다.

제주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19일 제308회 제1차 정례회를 속개해 제주도교육청을 상대로 201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심사를 진행하고 있다.

윤춘광 의원(비례대표, 민주당)은 대안학교 설립 문제를 다시 꺼내들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예산안에 편성된 ‘제주공립 대안학교 설립 타당성연구용역’(5000만원) 예산을 전액 명시이월 시켰다.

윤 의원은 “대안학교라고 하니까 기피를 하는 것 같은데, 앞으로는 ‘제주인성학교’라고 부르겠다”면서 “제가 지난 2년간 앵무새처럼 노래하고, 겨우 용역비를 만들었더니 쓰지도 않고 명시 이월시켰다. 이유가 뭐냐”고 따져 물었다.

도교육청은 명시이월 한 데 대해 “용역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제주발전연구원에서 대안학교설립기초연구 용역보고서가 발간됨에 따라 제대로 된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댔다.

윤 의원은 “자식이 집을 나가면 돌아올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기울인다. 학교에 있다가 밖에 나간 아이들이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책무”라며 “어렵게 만든 예산인데,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용역을 하지 않는 진짜 이유가 뭐냐”고 추궁했다.

이에 강위인 도교육청 교육국장은 “지역특성상 대안학교를 별도로 설립하기보다는 탐라교육원에 위스쿨을 만들어서 후반기에 시범 운영한 뒤 내년부터 본격 운영하는 것으로 정리했다”면서 도교육청의 대안학교 설립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자 윤 의원은 “지금 500~600명의 (중도탈락 학생들이) 길거리를 돌아다니고 있다”면서 “도교육청에서 대안학교를 설립하라는 것도 아니지 않나. 도가 설립을 하고 교육청은 위탁받아 교육을 하면 된다. 그렇게 용역을 해서 화두를 도민사회에 던지면 된다”며 대안학교 설립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주문했다.

그래도 교육청의 입장은 단호했다. 강 국장은 “현재 입장으로는 대안학교 설립했을 경우 지역사회 특성상 잘 안갈 것이라는 게 (교육청의) 판단”이라며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다만 강 국장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2017년까지 각 시도별로 대안학교를 설립하는 방안이 얘기되고 있는 만믐 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추후 검토하도록 하겠다)”며 추후 검토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에 윤 의원은 “그건 선생님들이 걱정할 일이 아니다. 우리 사회가 함께 고민할 문제”라며 “대안학교를 만들려면 내가 다시 당선되어서 돌아와야겠다”는 말로, 대안학교 설립노력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윤 의원은 또 도교육청 최초 여성국장인 장우순 행정국장을 향해서도 “최초의 여성국장이라서 교육청 분위기가 부드러워질까 했는데, 장 국장이 지나간 자리에는 찬서리가 내린다는 말이 있다. 그렇다보니까 대안학교에 대해 결단을 못 내리는 것 아니냐”면서 “500~600명이 길거리를 떠돌고 있는데 어른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라며 거듭 전향적인 검토를 주문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