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수 의장 “책임 떠넘기기…도민의견수렴 거쳐 직접 중앙정부 상대” 역공

   

제주형 행정체제개편의 최적 대안으로 유력시 되고 있는 ‘행정시장 직선제’ 추진과 관련해 공약 변질·미이행 책임 소재를 놓고 우근민 지사와 박희수 의장이 치열한 수 싸움을 전개하고 있다.

우근민 지사가 자신의 공약인 ‘자치권 부활’ 문제와 관련해 제주도의회와 정책협의회를 통해 조간만 결론을 내겠다고 한데 대해 박희수 의장은 “기초자치단체 부활이란 공약을 지키지 못하는데 따른 책임을 의회에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고 응수했다.

박희수 의장은 22일 방문추 부의장이 대신 읽은 제308회 제1차 정례회 폐회사를 통해 “기초자치단체 부활은 우근민 지사의 공약이었음을 도민 모두가 잘 알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 “우 지사 공약은 기초자치단체 부활”…정책협의회 제안에 “책임 떠넘기기” 불쾌

박 의장은 우선 제주도 차원의 행정체제개편을 위한 최적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이 미흡했음을 질타했다.

박 의장은 “우 지사는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공약으로 제시했음에도 지난 3년간 적극적인 노력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면서 “이제 와서 행정시장 직선제라는 대안으로 정책협의회를 제안하는 것은 의회에 책임을 떠넘긴다는 비판을 불러일으킬 수밖에 없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의회와의 정책협의회가 아닌 정부를 직접 상대해 문제를 풀 것을 주문했다.

박 의장은 “(기초자치단체 부활 공약 실현을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라도 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바로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필요성이 인정된다면 정책협의회에 연연치 말고, 즉각 정부를 상대로 추진해나가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행정체제개편위원회의 최적대안 도출 후 이를 토대로 도의회와의 정책협의회에서 결론을 내겠다는 우 지사의 제안을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 농산물 항공운송-한진 지하수 증산 연계 방안...“지하수 사유화 촉발, 반대”

제주농산물 항공운송 대책과 관련해 지하수 증산문제와 연계해 처리하자는 소위 ‘빅딜’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제주도가 최근 개최한 제주농산물 항공운송 대책마련 TF팀에서는 한국공항(주)의 지하수증산동의안 처리문제와 농산물 수송을 위한 하공기 투입 문제를 연계해 처리하자는 의견이 제시돼 논란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박 의장은 “신선채소의 당일 수송체계를 확보해야 하는 농민들의 심정은 충분히 이해되지만, 이 문제를 지하수 증산문제와 연계해 처리할 사안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지하수는 무한한 자원이 아니라 유한한 자원”이라고 전제한 뒤 “단 10톤이라도 증산을 허용해준다면 사유화의 촉발점이 될 것이라는 우려에서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한다”며 종전 증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