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30일 의장단·상임위원장 간담회…“교육의원 선거 존폐 공론화 거칠 것”

제주도의회가 행정시장 직선제(의회 미구성) 추진을 위한 제주도의 ‘정책협의회’에 대한 거부 방침을 재확인했다.

제주도의회는 30일 오전 9시 의장실에서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담회를 갖고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 “정책협의회는 사전에 해야 하는 것이지, (최종대안이 제시된 상황에서) 개최하는 것을 부적절하다”는데 입장을 모았다.

앞서 우근민 지사는 7월1일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2010년 선거과정에서 시장만이라도 직접 뽑을 수 있게 해달라는 도민사회의 요구도 적지 않았다”면서 “적절한 시기를 봐서 의회에 정책협의회를 공식 요청하고, 이 문제의 결론을 어떻게 낼 것인가에 대해 지혜를 모으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렇지만 박희수 의장은 지난 7월22일 308회 정례회 폐회사를 통해 “기초자치단체 부활이란 공약을 지키지 못하는데 따른 책임을 의회에 떠넘기기 위한 것”이라고 정책협의회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 제주도의회는 30일 오전 의장실에서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 간담회를 갖고, 제주도가 제안한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한 정책협의회와 관련해 “최종대안까지 다 결정해놓고, 뒤늦게 협의를 하자는 것은 도의회에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라며 거부 방침을 재확인했다. ⓒ제주의소리

이날 간담회에서도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들은 “이미 최종대안을 결정한 상황에서 정책협의회를 하는 것은 제주도가 하고자 하는 로드맵대로 따라가는 것밖에 안 된다”면서 제주도의 뒤늦은 정책협의회 제안요청에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다만 향후 전체의원 간담회를 갖고,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한 의회의 공식 입장을 정리키로 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교육감 선거 자격제한 및 교육의원 선거 존폐가 다뤄졌지만 시각차만 확인하고, 결론을 도출해내지는 못했다.

문석호 교육위원장은 “타 시도와 비교해서도 잘 운영되고 있는 제도다. 특별자치를 하자면서 잘 되고 있는 제도를 없애려고 하는지 모르겠다. 의회가 나설 일이 아니”라면서 ‘현행유지’ 입장을 피력했다.

반면 대다수 참석자들은 “교육감·교육의원 출마자격이 교직(경력)자로 제한되고 있는 점 등 개선이 필요하다. 의회가 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에 나서야 한다”며 공론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날 간담회는 시간에 쫓기면서 구체적인 논의를 다음으로 미뤘다.

박희수 의장은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의회가 그냥 있지는 않겠다. 도민의견 수렴과 공론화를 통해 의회 차원의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