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감귤협동조합이 내년 8월까지 조성할 계획인 거점산지유통센터의 감귤 선별설비 설계 및 시공 입찰과정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제주경실련(공동대표 강경선·한림화)은 22일 성명을 내고 "감귤 선별설비 설계 및 시공 일괄 입찰과정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제주감협은 고품질 출하 체제 정착을 위해 연간 2만t 처리규모의 대형 비파괴선과기를 도입키로 하고 FTA기금 거점산지유통센터 사업자로 선정돼 남제주군 남원읍 신흥리 일대 2만7686㎡ 부지에 60억원을 투입해 내년 8월까지 거점산지유통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라며 "이 설비 입찰 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 이에 대한 공개적 검토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제주경실련은 ▲업체 심사과정에서 자문위원들이 민주적 절차에 따라 적법한 논의를 거쳤는 지 ▲입찰 업체가 제공한 설비 자료에 대해 충분히 검토했는 지 ▲감협이 제시한 입찰 제안서와 낙찰된 업체의 사업 제안서 내용이 일치하는 지 등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제주경실련은 "감협은 당·산도 측정방법으로 전투과식을 제안하고 선별설비의 기본설계 배치도는 건축부문과 환경의 상호보완 아래 유지하도록 제안했다. 또 국내 및 국외 컨소시엄 업체의 역할 분담업무 내용을 기재하라고 했으며 1차년도 추정가를 28억원을 한도로 정하고 있다"며 제주감협의 입찰 제안서의 내용을 열거한 후 "하지만 낙찰업체는 사업계획서에서 당·산도 측정방법을 캐리어 중량식으로 제안했고 건물 배치도를 완전 무시한 선별기 설계만 유지하고 있다"고 문제를 지적했다.

또 "컨소시엄 관련도 업체간의 역할 분담 업무도 없을 뿐더러 사업시행일정도 제시된 바 없고 1차년도 추정가도 44억여원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러한 모순된 상황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제주경실련은 "이처럼 감협이 제시한 제안 사항과 낙찰업체의 사업계획서 간의 크나큰 불일치가 있음을 감안할 때 거점산지유통센터 조성사업이 국고지원금 80%, 지방비 20%의 국책사업인 만큼 농립부, 제주도, 농협중앙회 등 관계당국은 입찰과정을 철저하게 조사해 도민에게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