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민심 여론조사에서 제주도민들은 소위 '제주판 3김'의 동반퇴진을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왼쪽부터 김태환.신구범 전 지사, 우근민 지사 ⓒ제주의소리

[추석민심 여론조사] 김·신·우 '출마 말아야' 47.2% vs '출마 상관없어' 40.8%

이른바 ‘제주판 3김 동반퇴진’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민심이 한가위 보름달처럼 서서히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도민 민심은 내년 도지사 선거에 전직 김태환·신구범 지사와 현직인 우근민 지사, 즉 제주판 3김이 ‘동반 불출마해야 한다’에 무게중심이 기울었다.

<제주의소리>가 내년 제주도지사 선거를 8개월여 앞두고 제주도민 민심을 알아보기 위해 조사한 추석민심 여론조사에서 도민들은 제주판 3김(김·신·우)이 ‘출마해도 상관없다’(40.8%)보다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47.2%) 쪽으로 저울추를 기울게 했다.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가 '출마해도 상관없다' 보다 6.4%P 앞섰다. ‘모른다’는 응답도 12.0% 나왔다.

선거를 8개월여 앞두고 있고, 여전히 각각 3김의 출마를 바라는 고정 지지층이 있는 점과 제주판 3김에 대한 동반 불출마 여론이 도민사회에 최근 본격적으로 일기 시작한 점을 감안할 때 오차범위(±3.1%P)를 두 배 이상 웃도는 ‘불출마’ 요구 민심은 매우 의미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지역별로는 양 지역 모두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가 우세했다. 다만 서귀포시 보다 제주시 응답자가 불출마 의견이 좀 더 높았다.

제주시는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가 48.7%였고, ‘출마해도 상관없다’가 40.8% 였다. 서귀포시는 ‘출마하지 말아야 한다’가 44.4%였고, ‘출마해도 상관없다’가 40.7%로 조사됐다.

이번 <제주의소리> 추석민심 여론조사에선 도민들은 우근민 지사와 전직 김태환·신구범 지사에게 동반 불출마라는 결단으로 진정한 제주사회의 원로로 남아달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1991년~2013년 제주도지사   우근민 지사는 지난 1991년 관선지사를 시작으로 관선 2번, 민선 3번 등 총 5번이나 지사직에 올라 11년간 재임했다. 신구범 전 지사는 1993년 관선, 1995년 초대 민선지사 등 약 5년간 지사 자리에 앉았고, 김태환 전 지사는 2004년 우 지사가 선거법 위반으로 지사직을 상실한 뒤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선택받고 2006년 선거에도 당선돼 6년 정도 지사를 지냈다. 이들 김태환·신구범·우근민 전·현직 지사를 일러 한국 현대정치사를 쥐락펴락해온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종필 전 총리를 일컫는 '3김(金)'에 빗대 ‘제주판 3김’으로 불리고 있다. 세 정치인의 장기집권, 세 정치인 간 선거과정의 온갖 분열과 갈등으로 제주 도민사회가 이들에 대한 동반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왼쪽 위부터 Z자 순서로 우근민.우근민.신구범.김문탁.신구범.우근민.우근민.김태환.김태환.우근민.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재임기간이나 지사직 역임 횟수는 다르지만 이들 전·현직 지사 세 사람이 지난 1991년부터 현재까지 무려 20여 년간이나 번갈아가며 제주사회를 이끌어왔다. 1995년 3~6월 김문탁 지사가 잠시 거쳐갔을 뿐이다. 이들 전·현직 지사 세 사람의 지사 선거 경쟁구도 속에서 지난 20여년간 빚어진 공무원 줄 세우기나 도민사회 분열 등 그 부작용이 걷잡을 수 없이 곪아 있기에 나온 여론이 바론 ‘제주판 3김 동반퇴진 여론’이다.

지난 2월25~26일 실시했던 <제주의소리> 창간 9돌 여론조사 당시는 ‘제주판 3김 출마여부’를 묻지 않아 정확한 비교가 어렵지만, 소위 ‘제주판 3김 동반 불출마’ 여론이 최근 도민사회에 불붙기 시작한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여론조사에서 도민들의 민심 향배가 어떻게 치달을지도 관심이다. 

다만 이런 민심을 비웃기라도 하듯 ‘제주판 3김’ 용어 자체를 ‘공작정치 음모’라면서 신구범 전 지사가 추석 연휴 직전 출마를 선언하고 나서자, ‘3김 동반퇴진’을 전제로 불출마를 고려하던 김태환 전 지사까지 결과적으로 확실한 출마 명분을 얻게 됐고, 현직인 우근민 지사의 출마는 더더욱 당연한 기정사실로 인식되면서 올 추석 차례 상에 오를 ‘제주판 3김 출마’에 대한 도민 여론이 어떻게 전개될지도 주목된다.

▲ 논란이 되고 있는 교육의원 선거제도 존폐 문제에 대해서도 존치보다 폐지해야 한다는 여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제주의소리

◆ ‘교육의원 제도’ 민심은 폐지 46.8% > 존치 35.3%

내년 지방선거에 적용할 지역선거구 등을 획정, 선거일 6개월 전인 12월3일까지 결과를 도지사에게 제출해야 하는 제주자치도의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현재까지도 교육의원 존폐 문제의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주의소리>가 추석민심을 듣기 위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도민들은 교육의원 선거제도 폐지에 힘을 실었다.

교육의원 선거제도 존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조사에서 도민들은 ‘폐지해야 한다’에 46.8% 지지했고, 반면 ‘존치해야 한다’에는 35.3%에 그쳐 존치 보다 폐지 여론이 11.5%P나 더 높았다. ‘모르겠다’는 의견도 17.9%로 높게 나왔다. 

지역별로도 제주시는 ‘폐지해야 한다’ 47.0%, ‘존치해야 한다’ 37.3%로 각각 조사됐고, 서귀포시가 ‘폐지해야 한다’ 46.4%, ‘존치해야 한다’ 31.6%로 조사됐다.
 
결국 선거구 획정의 가장 큰 변수인 교육의원 존폐 문제에 대해 도민들은 제주특별법에 보장된 만큼 존치해야 한다는 쪽보다 다른 지방처럼 폐지해야 한다에 더 힘을 싣는 것으로 해석된다.

교육의원 눈치를 보고 있는 제주도와 도교육청, 도의회가 마치 ‘고양이 목에 방울을 달지 않으려’하듯 '교육의원 존폐' 결정 책임을 서로 떠넘기기 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여론조사가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서울의 여론조사전문기관 케이엠조사연구소(주)에 맡겨 지난 12~13일 도내 거주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구조화된 질문지에 의한 일대일 전화면접 방식(RDD)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은 지역, 성, 연령별로 할당해 무작위 추출한 뒤 다시 성, 연령, 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통계를 보정했다. 95% 신뢰수준에 최대 허용 표본오차는 ±3.1%P이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