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국회 국정감사를 이끌고 있는 강창일 산업통상자위윈장은 "제주 에너지 자립구조의 디딤돌이 될 제주LNG 발전소 건설에 산업통상자원부와 의견의 접근을 봤다"며 긍정적 시그널을 보냈다. ⓒ 제주의소리
<이재홍이 만난사람> “전현직 지사 출마? 급변한 세상에 적응할 수 있을지 의문”

제주 에너지 자립구조의 최대 관건인 제주 LNG발전소 건설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LNG발전소 건설에 부정적이던 산업통상자원부가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이를 반영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강창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장은 <제주의소리>와 인터뷰에서 에너지 자립화의 최대 관건인 LNG발전소 건설에 대해선 “산업통상자원부와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봤다. 지금의 삼양 중부발전소를 LNG발전소로 전환할 수 있는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제주국정감사에서 우선 할 수 있는 것부터 하겠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국정감사가 시작된 가운데 이달 30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원이 참여하는 제주 국정감사를 이끌게 된 강 위원장은 제주 현장 국정감사를 제주 에너지 자급구조를 실현하는 디딤돌로 삼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제주 국정감사는 한전과 남부발전 등 에너지관련 산업통상부 산하기관이 피수감기관이다. 산업통상자원부도 포함돼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배석기관이다. 제주 국정감사가 제주도의 에너지자립과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셈이다. 

강 위원장은 제주 현안 중 하나인 한중FTA와 관련해선 “제주가 지켜야 할 11가지 농어업 품목에 대해선 양허제외 품목이 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수석 대표에 강력히 요구하고 있으며 최대한 노력 하겠다는 답변을 하는 만큼 일단은 지켜보자”면서 “중국 시장이 넓고 물류에서 제주가 경쟁력이 있는 만큼 막는 데만 급급할 게 아니라 제주산 상품을 중국에 어떻게 수출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예상보다 다소 빨리 불붙고 있는 내년 지방선거 열기와 관련해서 “제주도가 정치로 너무 과열돼 있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제한 후 본인에 대한 출마여부 가능성에 대해선 “모두가 도지사만 하겠다고 하면 중앙정치는 누가하느냐. 중앙에서 제주도 발전을 위해 예산확보와 사람 키우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로 대신했다.  

그러면서 내년 지방선거 출마가 현실화되고 있는 전현직 지사 3명의 행보와 관련해선 “다들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전부 나오겠다고 해서) 정치가 과열되고 희화화 되지 않고 있나 생각한다”고 말하고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 세상이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있나. 우리만 하더라도 벌써 20대와는 생각이나 행동이 잘 맞지 않고 이해 안될 때가 많다. 그 분들이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지는 ‘퀘스천 마크’다”라는 표현으로 시대와 맞지 않다는 뜻을 내비쳤다. 

강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계속되는 여야 대치 정국에 대해 “지금 전 세계, 특히 아시아-동북아를  둘러싸고 얼마나 급변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한반도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봐라. 그런데 당사자인 우리는 NLL 문제를 가지고 소모적 정쟁을 하고 쪼잔한 말장난만 하고 있으니 정말 한심하다”면서 여권이 주도하고 있는 NLL-정상회담 회의록 정국을 비판했다.

강 위원장은 “집권 후 1년이 국정개혁을 하기 가장 좋은 기회다. 그건데 박근혜 대통령은 (정쟁으로) 죽도 밥도 아니다. 많은 걸 놓치고 있다. 방향성을 잃었다”면서 “정쟁으로 가장 피해를 입는 건 국민이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과 집권여당이 배려의 정치를 해 주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강창일 위원장과의 인터뷰는 지난 11일 서울 한 커피숍에서 2시간 가량 진행됐다.

다음은 강창일 위원장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국정감사가 시작된다. 이번 국정감사도 그 어느 때보다 정치적 이슈가 많다.  NLL과 남북정상회담 대회록 문제 등 산적하다. 

▲ 올해 국회 제주 국정감사는 30일 열리는 산업통상자원위가 유일하다. 강 위원장은 제주 현장 감사를 제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 제주의소리
“해당 상임위에서 공방이 있을 거다. 그런데 그건 가도 가도 해결이 안 날 과제다. 사안 자체가 정말 정치적이고 소모적인 되는 사안이다. 말꼬리 잡는 식이다. 여당이 좀 집권 여당답게 행동했으면 좋겠다. 상식적으로 일국의 대통령이 자기 영해 포기하겠다는 사람이 어디 있겠냐. 말도 안된다. 노 대통령은 그 지역에 분쟁이 자꾸 생기니 일대를 평화지역으로 만들자는 얘기인데 이걸 ‘영토포기다 영해포기다’...말장난 일삼지 말아 달라. 또 회담을 하게되면 상대방에게 님 자를 붙인다. 대화 파트너 아니냐, 말할 때 예의상 해주는 거다.  그걸 가지고 ‘님자 붙였다고 굴욕적이고 존경했다’ 그런 식으로 얘기를 하면 곤란 한 거 아닌가.  새누리당이 이렇게 말장난하면서 나라를 시끄럽게 할 줄은 몰랐다. 오늘도 한일의원명맹 간사회의에서도 나왔는데 지금 전 세계, 특히 아시아가 급히 요동치고 있다. 동북아를  둘러싸고 얼마나 급변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중국, 일본, 러시아, 미국, 한반도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봐라. 그런데 당사자인 우리는 NLL 문제를 가지고 소모적 정쟁을 하고 쪼잔한 말장난만 하고 있으니 정말 한심한 정치판이다.  역사가의 한 사람으로서 지금이 19세기 말보다 수준이 낮다 생각 될 때가 있다.”

- 그래서인가 민생정치 죽었다는 얘기가 나온다. 또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후퇴, 즉 경제민주화나 사회복지는 문제는 정말 빌공(空)자 ‘空約'이 되고 말았다.   

“우리나라가 대통령제라고 하지만 이미 정치인이 아닌 관료가 장악한 관료제 정치구조라고 봐야한다. 박 대통령 개인은 그런 생각(경제민주화-복지 공약)을 했을지 모르겠다.  그런데 구조적으로 독점 권력이 아니다 보니 거짓말을 하게 됐다. 복지문제가 그렇고, 경제 민주화도 국민통합도 그렇다. 공약 내세우 거 하나도 된 게 없다. 신뢰와 원칙이 아니라 거짓말 대통령이 된 꼴이다.  대통령도 그렇지만 주변 시스템도 문제다. 대통령은 혼자서 못한다. 대통령 싸고 있는 그룹들, 참모들 이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 노무현 대통령 때도 (정치)혁명할 기분으로 엄청나게 나갔지만 관료들에게 굴복한 게 있다. 한미 FTA 문제도 그렇고 제주 강정  해군기지 문제도 그렇다.”

- 국정개혁은 집권 초기에 해야 하는데, 출범 이후 지금까지 많은 시간을 소모적 정쟁으로 허비하고 있다. 국민들이 정치를 불신하는 이유다.

“제일 일하기 좋을 때가 집권 후 1년이다. 김대중 대통령은 IMF라는 국가적 위기속에서,  김영삼 대통령은 문민 대통령을 내세워 집권초기 강하게 개혁을 밀어 부칠 수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도 지금이 가장 일하기 좋은 때다. 그런데 지금은 죽도 아니고 밥도 아니다. 많은 걸 놓치고 있다. 앞이 안 보인다. 방향성을 잃었다. 내년, 내후년 되면 더 어렵다. 힘이 더 떨어진다. 내부에서 반발이 생긴다. 대통령 모시는 분들이 자기 사익이나 권력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 나라를 위해서 (대통령을) 잘 모셔달라고 부탁을 드리고 싶다.  야당이지만 현 정부가 잘되길 원한다. 국민을 위해서다. 여의도 정치판이 정쟁만 일삼게 되면 가장 피해를 입는 사람은 국민이다. 두 번째 피해 입는 건 정부와 대통령이다. 그래서 좀 너그럽고 넉넉한 배려의 정치를 해주기를 원하고 있다. 전 아직도 기대는 저버리지 않고 있다. 좀 더 두고 봐야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실망이 크다.”

- 박 대통령 소통문제도 지적된다. 얼마 전 손학규 민주당 고문은 독일에 메르켈 총리와 비유하면서 어머니의 리더쉽 후덕한 리더쉽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나도 잘 이해가 안된다. 17대 행자위에 같이 있었는데 너그럽고 게 온화롭게 보이는데 하는 것을 보면 원칙과 신뢰라는 이름하에 전혀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밀어 붙인다. 아주 독선적인 부분이 있는 것처럼 비춰진다. 소통 받지 않고 불통으로만 가게 되면 국정운영이 어렵다.”

 "한중FTA, 장기적 경쟁력 있다....제주농어업 보호와 함께 중국시장 수출 준비 해야 해"

- 지역현안으로 들어가 보자. 앞으로 다가 올 가장 큰 현안은 한중 FTA다. 제주 농어업 차원에선 미국보다 중국이 더 위협적 존재라는 걱정도 많다. 

“한미FTA는 엉터리 FTA다. 이명박 대통령이 성과에 급급하고 미국 정부와 친해지려고 무리수를 두면서 ISD(투자자-국가소송제) 등 주권침해적 요소도 (협정에) 많이 있다. 굴욕적인 부분도 많다. 또 오렌지 수입하면서 제주 감귤에 많은 피해도 줬다.  한중 FTA에 앞서 중국을 아는 게 중요하다. 미국은 각 주 정치인들 입김이 세다. 오렌지만 해도  큰 돈이 아님에도 캘리포니아 정치인들 들고 일어나 한국이 오렌지를 수입하도록 중앙정부를 압박해서 제주도가 피해를 입는 결과를 낳았다.  중국은 중앙집권적이어서 중앙정부 뜻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이 FTA를 맺는 건 전 세계 경제를 중국과 연결 시켜 자신들의 정치력과 경제력을 키우려는 전략이다. FTA로 돈 벌겠다 안 벌겠다 차원이 아니라는 점에서 미국의 FTA 목적과 크게 다르다. 또 워낙 인구가 많다보니 농산물도 많은 것을 필요로 한다. 들여도 오지만 우리가 반대로 팔 것도 많다. 우리가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이유다.”

- 중국 농산물 생산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 또 한중간 어느 정도 문을 열려고 하나. 

“중국은 워낙 다양한 농산물이 나오고 있다. 지금 1만2000종 이상이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한국 생산 종은 2000종 정도다. 한중FTA는 액수로는 85%. 품목으론 90%를 자유화한다. 우리 생산품 중 1200품목정도는 지킬 수 있다. 대신 중국도 우리 농산물을 많이 수입하게 된다. 제주도가 지켜야할 품목을 우리나라 수석대표에게 강하게 얘기하고 있다. 수산물에서 광어 갈치 고등어 조기. 농산물에서 감귤 당근 브로콜리 양파 등등 해서 전부 11개 품목이다. 이 품목은 양허에서 제외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도의회에서도 같이 건의했고 수석대표는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불가능하다고 보지는 않다. 가능성을 안고 있다고 본다. 협상을 두고 보자.”

▲ 한중FTA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소관이다. 강 위원장은 제주에서 요구한 11개 전략품목을 양허제외 품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 제주 농수산물을 중국에 수출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제주의소리
-  FTA라고 하면 아직까진 솔직히 두려움이 앞서는 게 현실이다.  과연 제대로 지킬 수 있는지….또 우리가 거꾸로 팔수도 있는데 여기까진 못 미치는 것 같다. 

“100% 우리가 원하는 대로 지키지는 못하지만 많은 부분을 지킬 수 있다고 본다. 반면  우리가 돈 벌 수 있는 것도 있다. 제주도 감귤을 중국에 수출할 수도 있고, 중국내 돼지고기 수요가 늘면서 인도네시아에서 수입하고 있는데 제주산 돼지고기 수출도 가능하다.  저는 한중FTA 때문에 제주 2차 산업이 망해버린다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걸 잘 살리게 되면 제주도에 득이 될 수 있고,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된다. 지금부터 제주 사람들의 지혜와 노력 여하에 달려있다. 막는 거에만 급급 하지 말고 어떻게 수출할 것인지도 지금부터 고민해야 한다. 요즘 중국에서 한국소주 많이 팔린다고 한다. 한라산소주와 제주 맥주를 팔 수 있는 길도 만들어야한다. 지금은 중국이 우리보다 GNP가 낮고 인건비가 싸지만, 몇 년 지나보면 인건비도 계속 오를 거다. 그럼 한국 제품이 더 싸진다. 두 번째로, 중국은  큰 나라다. 물류비용이 비싸다. 제주-상해는 배로 두 시간, 북경은 4시간이면 간다. 그런데 중국 내부에서는 10시간이 걸린다. 지리적, 물류비용까지 감안하면 시간이 흐를수록 경쟁력이 있다.”

 "제주 국정감사서 에너지자립 토대구축 계기 삼을 것...삼양발전소 LNG로 전환 할 수 있어" 

- 에너지 자립에 관한 문제, 에너지 산업화 문제도 지역 관심사다.  LNG인수기지는 들어오지만 에너지 자립을 위해서는 결국은 LNG 발전소가 건설돼야 한다.

“대한민국 전체가 에너지 문제로 몸살 앓고 있다. 금년 8월에도 전력문제 때문에 국민들이 걱정 많이 했다. 앞길을 내다보고 에너지 계획을 세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에너지 공급시스템은 집중형과 분산형이 있는데 대한민국은 집중형으로 중앙에서 전력을 한 곳에 집중시켜 나눠주는 구조다. 이러다 보니 중앙에 전력문제가 생기면 전 국토가 문제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분산형으로 가야 한다. 각 지역단위 에너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 밀양 송전탑 문제도 마찬가지다. 전력은 대도시가 쓰는데 피해는 밀양주민들이 본다.  이게 집중형 에너지 체계라서 생기는 문제다.

제주가 대표적이다. 제주는 자체 생산량이 부족해서 케이블을 통해 전기가 들어오고 있다. 이 때문에 블랙아웃을 두 번이나 경험했다. 케이블이 고장 났을 때도  정전됐다.  또 제주도 자체 연료는 화석연료를 통해서 생산된다. 탄소를 많이 배출한다. 청정 제주 만들기-카본프리아일랜드 하고도 맞지 않다. 때문에 탄소가 덜 생산되는 LNG 천연가스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해 에너지 자립구조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는 거다. 신재생에너지도 있지만 이걸로 충당하기 위해선 몇 십년이 걸리고 엄청난 국가 지원이 있어야 하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일단은 먼저 LNG 발전소로 자립구조를 만들자는 거다. 산업통상부하고 얘기가 진행 중에 있다. 지금의 삼양 화력발전소를 천연가스발전소로 전환하는 건 어느 정도 얘기가 되고 있다.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이 확정되면 삼양 발전소를 LNG발전소로 쉽게 전환할 수 있다.

- 지금까지 산업통산자원부가 LNG발전소 건립에 부정적이지 않았나?

“왜 그런가 하면, 물류비용도 있고 가스공사 스스로도 제주에는 천연가스 들어갈수록 적자이기 때문이다. 기초비용 많이 들고 시장이 적다. 그러나 제주도도 한국 영토일부인데, 전국에서 유독 제주만 LNG 사용 못하고 화석연료만 이용중이다. 화석연료는 가격도 높다.  LNG가 도입되면 냉난방 연료를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처음에 산업부가 부정적이었는데 겨우 설득 시켜서 가시화되게 될 될 거다.”

- 합의를 봤나

“그렇다. (지금까지) 확정된 사안부터 못 박으려고 한다.”

- 국회 산자위 국정감사가 10월30일 제주에 온다. 에너지 문제 이해를 높이는 계기가 될 수 있겠다.

“제주도가 하게 있는 스마트그리드, 녹색성장, 풍력발전, 전기자동차 등등 전부가 산업부 소관이다. 그래서 이번에 현장을 봐야한다. 풍력발전 스마트그리드 잘 모르는 정치인이 많이 있다. 실증단지 현장도 보고. 제주가 LNG연료가 없다는 것도 확인시켜주려고 한다. 국감이라기보다 국감기간을 통해서 현장시찰을 할 거다. 넥슨, 다음도 시찰하고 스마트그리드 풍력발전 제주테크노파크도 보고 제주 바라는 것 듣기도 하고 돌아올 예정이다.

- 국정감사 이후  예산국회가 시작된다. 정부예산안이 확정됐다. 박근혜 정부가 만든 내년 제주 예산 어떻게 보나?

“아직 정부 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되지 않아 뭐라고 말하기 힘들다. 4.3 같은 경우도 대통령이 약속을 지킬 의지가 있는지 없는지 지켜보겠다.  제주도 경찰청사를 짓는 문제, 경찰청 차장 직제를 만드는 문제. 스마트그리드 예산, 농축산물 직불금 문제 이런 거 전부 나와 봐야한다. 좀 더 두고 보자. 안되게 되면 국회 내에서 다른 의원들과 증액을 시켜서 예결위 통과시키는 방법도 있다.”

- 박 대통령이 4.3 국가추념일로 지정하겠다며 긍정적 분위기가 연출되지만 또 한편으로는 역사교과서 4.3 왜곡 움직임 등 여전히 문제가 있다.

“교학사 문제와 대통령을 직결시키는 건 무리다. 역사도 잘 모르는 이들이 대통령에게 아부하려고 별 짓을 다하는 거다. 4.3까지 집어넣어 장난을 치고 있는데 저자들이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다. 역사라는 건 역사적 사실을 기본으로 한다. 단 해석은 역사학자에게 맡길 수 있다. 그런데 이건 사실조차도 제대로 판단 못하는 이들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역사학자가 아니다. 한글 맞춤법도 틀리고, 사실관계도 틀리고 한 두 군데가 아니다. 그런 한심한 친구들이다. 국가추념일은 예산문제 등등 12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대통령 공약이고 행자부장관도 약속했고 국회부대의견도 달았기 때문에 믿어 의심치 않고 있지만 두고 봐야 한다.”

▲ 강창일 위원장은 우근민 지사가 추진하던 행정시장 직선제 논란과 관련해 "절차적 문제와 진정성 여부가 문제가 된 것 같다"며 "임기초반에 해야 할 일을 지금에 와서 하려니 진전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제주의소리
 "모두 도지사만 하겠다고 하면 중앙정치는 누가하나...중앙에서 제주발전에 최선 노력"

- 행정시장 직선제 문제로 제주가 한동안 시끄러웠다. 주민투표도 거론되다가 유보되긴 했지만 내년 지방선거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게 분명하다.  행정시장 직선제 어떤 입장인가.

“노무현 대통령이 특별자치도 만들 때부터 문제가 있었다. 혁신안과 점진안이 나왔었는데 혁신안이라고 제시한 게 기초자치단체 폐지에 행정시장 만드는 것이다. 난 그게 혁신안이 아니라고 주장했던 사람이다. 제대로 된 혁신안은 행정시도 폐지해서 제주를 8개 권역으로 나눠서 그걸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당시 집권여당이고 행자위 위원이어서 청와대와 여러 차례 회의를 했다. 도민의 자치권 문제가 있어 보완책으로 런닝메이트를 제의했는데 법이 ‘할 수 있다'라고만 돼 있어서 있으나 마나 한 제도로 전락했다.  그리고 제왕적 도지사 권한은 강화되고 주민들은 더 불편해져 버렸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우근민 지사가 행정시장을 공약으로 내세웠는데, 당선된 후 행정시장에게 어느 정도 인사권과 재정권을 줘야했다. 그걸 전제로 행정시장 직선제를 해야 했는데  (임기가) 다 끝나는 마당에야 내놨다. 특별법 5단계 제도 개선안에도 들어가지 못해 제주도에서 의원입법 방식으로 도와달라 하길래 여론조사로 도민 50%이상 찬성하고 도의회 2/3 찬성하게 되면 대표발의 해줄 수 있다고 말했던 적이 있다. 2~ 3개월 전이다. 그러나 이미 늦었다. 그렇게 해도 중앙정부에서 받아들이기 난감하다.”

- 도의회가 행정시장 직선제를 반대했다. 아쉬운 부분은 없나. 

“도의회도 행정시장 직선제 자체 반대보다도 절차상 문제로 반대한 것으로 안다. 절차상 급박하게 하려 해서 진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봤다. ‘왜 지금에야 갑자기, 임기 초반부터 시작해도 공론화 하려면 시간이 걸리는데 지금 와서 하는 건 쇼 아니냐’는 의문이 있다.  절차문제와 진정성 때문에 도의회 반대하지 않았나. 안타까운 문제다.  진작 임기 초에 공론화해서 분명히 했으면 좋았지 않나.”

- 내년 지방선거가 8개월 앞으로 다가 왔다. 많은 분들이 도지사 후보로 거론된다. 강 위원장을 거론하는 분들도 있다. 본인 생각은 어떤가.  

“먼저 현재 제주도가 정치로 너무 과열돼있다. 바람직하지 않다. 여론조사니 뭐니 그런 걸 미리 하는 게 제주도를 정치의 도시로 만들어버리고 있지 않나. 너무 과열돼 있다. 지난번 도지사 선거 때도 출마 얘기 하길래 ‘중앙에서 활동해야 합니다’하고 공식적으로 기자회견 했었다.  <제주의소리>에서 출마의사를 물을 때마다. ‘중앙에도 사람이 있어야 한다.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제주도와 중앙간 연결고리 해줄 수 있는 정치인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저는 생각이 없습니다.’라고 얘기를 했고, 이번 추석 때도 언론사에  후보 여론에 거론되는 걸 빼 달라 부탁드렸다. 모두가 도지사만 하겠다고 하면 중앙정치는 누가하느냐. 중앙에서 제주도 발전을 위해서 예산확보와 사람 키우는 문제 등 할 수 있는 것에 최선을 다 하겠다. 또 정당인이기 때문에 다음에 민주당 집권을 위해 온 몸을 바치겠다.”

- 정치적으로 이미 퇴임한 신구범, 김태환 전 지사가 내년 지방선거에 나오겠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우근민 지사도 말하진 않았지만  새누리당 입당 움직임은 재출마를 뒷받침 한다. 이른바 제주판 3김이 정치 일선에 다시 나서려 한다.     

“우리나라가 기네스북에 오를 몇 가지 사건이 있다. 정부의 모 비서실장이 75세다. 그렇게 나이 드신 분이 비서실장을 한다?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다. 그 다음 78세 된 분이 국사편찬위원장 한다. 그거 기네스북 감 아닌가. 선거에서 되고 안되고는 하늘의 마음이다. 또 하늘의 마음은 도민의 마음이다. 나오고 안 나오고는 본인이 결정하지만 되고 안되고는 도민이 결정할 문제다. 우려되는 건 그런 분들이 전부 나오겠다고 해버리니 다들 훌륭한 사람이라고 생각은 하지만 정치가 과열되고 희화화 되지 않고 있나 생각한다. 우리가 받들고 모셔야 할 어르신이지만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 세상이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있나. 우리만 하더라도 벌써 20대와는 생각이나 행동이 잘 맞지 않고 이해 안될 때가 많다. 교수출신인 저도 그렇다. 그 분들이 급변하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지는 ‘퀘스천 마크’다. 현역 지사가 계속 나오겠다는 건 그나마 이해되는데...오래전에 그만뒀던 사람이 ‘다시 하겠다’ 이건 저로서는 대단한 용기다.”

 "제주가치 도민 스스로 알아야...지금 이대로라면 원주민으로 전락, 제주개발의 주체는 도민"

- 선거는 유권자와의 이야기다. 미래 비전에 대한 토론이고 합의를 거치는 과정이다. 이른바 시대정신을 담아내는 게 선거다. 앞으로 8개월, 우리가 이야기 해야 할 제주의 시대정신은 무엇이 돼야 한다고 보나.

“제주 사람들은 제주 가치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밖에 있는 사람들은 제주도 가치를 아는데 제주도 사람들은 늘 살다 보니 잘 모를 수 있다. 이인제 의원은 ‘제주가 아시아의 보석’이라고 표현한다. 정진홍 중앙일보 논설위원도 ‘제주도는 세계의 보석’이라고 했다. 왜 보석이냐, 우선 천혜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다. 그리고 지정학적으로 동북아 중심에 놓여있고 , 제주만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미국은 역사와 전통이 없다. 반면 영국은 역사와 전통 있다. 다른 부분이다. 제주는 제주 고유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다. 또 제주도는 하나의 섬이면서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다. 높은 산, 태평양 바다, 동굴과 엄청난 숲과 곶자왈이 있다. 이건 전 세계 어디 갔다 놓아도 비견되지 않을 정도로 좋은 조건을 갖고 있다.

이걸 정확히 인식하고 어떤 식으로 살려나가야 할 것인지는 우리의 고민이다. 무조건 골프장 만들어서 자연 파괴하는 건 비전이 아니다. 제주 골프장 전부가 적자 아닌가. 골프장 해서 제주도민에게 얼마나 소득 가져다 줬나. 골프장으로 얼마나 자연이 파괴 됐나. 골프장도 적당한 선에서 건설해야지. 개발할 건 개발해야 하지만 보전할 건 철저히 보존해야 한다. 고층빌딩이 들어온 지역이 있으면 나머지 지역은 몇 층 이상 못 짓게 해야한다. 자연을 살려야 그 자체가 관광자원이 된다. 여기도 높은 빌딩 저기도 높은 빌딩. 높은 빌딩은 서울에도 있는데 뭐하러 제주도 가나. 동남아 가봐라, 베트남은 2, 3층 옛날 지어놓은 건물이 보존돼 있다. 호주도 그렇다. 제주도는 난개발의 전형적인 형태다. 이건 철학이 없는거다.

그리고 제주도민들 의식전환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지금 방식대로라면 개발되면 될수록 제주도민이 원주민으로 전락할 수 있다. 개발은 전부 외지 자본에 의해 이뤄지고, 제주도민은 관광가이드만 하면서 살아가는 원주민화 될 위험이 있다. 지금 봐라. 대규모 호텔에 제주도 자본이 하나도 없다. 골프장도 제주도 자본이 거의 없다. 제주도 개발의 주체는 제주도민이 돼야 한다. 제주가 세계적 관광지로 발돋움하면서 나오는 소득은 제주도민에게 돌아가야 한다. 이건 중앙정부가 해 주지 않는다. 우리 스스로 어떤 노력을 해 왔는지, 제주도는 뭘 해왔는가 스스로 고민해야 한다.” <제주의소리>

<이재홍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