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시민연대,성우회 극우세력 성명서 잇단 발표

제주도민들의 50여년의 한(恨)을 풀게 될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최종 확정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진상조사보고서 확정을 방해하려는 수구세력들이 준동 하고 있다.

특히 수구·우익세력들은 이들은 그 동안 6개월간의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 7일 진상조사보고서 심사소위원회에서 의결·통과된 보고서(안)이 15일 4.3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확정·의결될 것이 기정 사실로 굳어지자 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게 될 고건 국무총리를 향해 '탄핵'이라는 후안무치한 표현까지 써 가면서 마지막 몸부림을 치고 있어 이에 대한 제주사회의 마지막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제주도민들의 염원인 4.3 진실 찾기를 지난 수년동안 방해해 왔던 자유시민연대(공동의장 정기승·류기남)는 14일 동아일보 4면 하단에 5단 전면 광고를 싣고 4.3사건의 희생자들을 '내란사범'으로 표현해 가면서 다시 한번 제주도민들의 명예를 훼손한데 이어 고건 국무총리에게는 "탄핵을 받고 역사에 오명을 남기려는가"라며 노골적인 협박까지 서슴지 않고 있다.

자유시민연대는 '국무총리는 내란사범들을 명예회복 시키는데 앞장서려는가?'라는 제하의 광고를 통해 "제주4.3사건 연루 수형인 명부를 보면 죄목이 대부분 내란음모죄, 소요방조죄, 살인죄, 방화죄, 내란방조죄, 국가보안법 위반죄 등으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본질을 훼손하려는 내란"이라고 규정, 제주도민들을 향해 다시 한번 '마녀사냥'에 나서고 있다.

자유시민연대는 그러나 그들이 말하는 수형인 명부 대부분이 4.3당시 군법회의에 의해 작성된 것으로 이는 "'4.3사건 군법회의'는 다각적인 조사결과, 재판서·공판조서, 등 소송기록이 발견되지 않은 점, 형무소에 가서야 형량이 통보되는 등 형식적인 절차에 불과했다는 관계자들의 증언, 하루에 수백명 씩 심리 없이 처리하는 한편, 이틀만에 345명을 사형선고 했다고 하나 이런 사실이 국내 언론에 전혀 보도되지 않은 점, 그 시신들이 암매장된 점 등 당시 제반 정황을 볼 때, 법률이 정한 정상적인 절차를 밟지 않았다고 판단된다"는 4.3위원회 명의로 지난 5월 발간된 4.위원회의 '제주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579~580쪽) 결과를 애써 무시하는 일방적 주장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입증할 어떤 반론자료도 내 놓지 않는 채 무조건 수형인 명부만을 근거로 하는 것으로 제주도민들을 '내란사범'으로 몰아가려는 최후의 몸부림을 하고 있다.

특히 자유시민연대의 공동대표 중 한광덕 전 국방대학원장은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 위원으로써 4.3의 진실을 밝히는데 주력하기는커녕 제주4.3을 공산주의에 의한 폭동, 그리고 도민들을 '내란사범'으로 몰아가는 데 전력을 기울여 도민사회에서 지탄의 대상이 돼 온 인물이다.

자유시민연대와 함께 군장성 출신들의 모임이자 극우익단체인 성우회도 13일 '진실을 왜곡한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란 성명을 발표, 마지막 재 뿌리기를 시도하고 있다.

성우회는 이날 성명에서 "4.3사건은 미군정의 학정으로 일어난 제주도민의 민중 봉기가 아니라 당시 소련과 북괴 및 남로당 중앙당의 지시에 의하여 5. 10 선거를 방해하기 위한 계획된 무장 폭동이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성우회는 보고서가 4.3사건을 왜곡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그들이 4.3사건은 물론 이미 나와있는 4.3진상보고서의 내용조차 철저하게 왜곡, 국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

진상조사보고서는 4.3의 발발원인에 대해 "발발원인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우선 1947년 3.3절 발포사건을 계기로 제주사회에 긴장 상황이 있었고, 그 이후 외지출신 도지사에 의한 편향적 행정 집행과 경찰·서청에 의한 검거선풍, 테러, 고문치사사건 등이 있었다. 이런 긴장상황을 조직의 노출로 수세에 몰린 남로당 제주도당이 5.10 단독선거 반대투쟁에 접목시켜 지서 등을 습격한 것이 4.3무장봉기의 시발이라고 할 수 있다'(577쪽) 고 밝히고 있다.

성우회가 주장하는 것처럼 4.3발발원인이 미군의 학정이란 표현은 단 한군데도 없다. 그러나 성우회는 있지도 않는 사실을 마치 있는 것처럼 속여, 보고서 확정을 저지하려는 얄팍한 술수를 쓰고 있다.

또한 성우회는 4.3에 대해 "당시 소련과 북괴 및 남로당 중앙당의 지시에 의하여 5. 10 선거를 방해하기 위한 계획된 무장 폭동이었다"고 밝히고 있으나 소련과 북괴, 남로당 중앙당의 지시가 있었다는 어떠한 객관적인 자료로 제시하지 못한 채 군사독재시절에 독재정권의 하수인으로 그들이 써먹던 일방적인 빨간색 덧칠에만 혈안이 돼 있는 상태다.

이들은 특히 진상조사보고서가 "(4.3발발에) 남로당 중앙당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다는 자료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 그런데 남로당 제주도당을 중심으로 한 무장대가 선거관리요원과 경찰 가족 등 민간인까지 살해한 점은 분명한 과오이다. 그리고 김달삼 등 무장대 지도부가 1948년 8월 해주대회에 참석, 인민민주주의정권 수립을 지지함으로써 유혈사태를 가속화시키는 계기를 제공했다고 판단된다"(578쪽)며 남로당 제주도당의 잘못을 지적한 사실은 애써 모른 척하는 이율배반적 행동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