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구범 전 지사 “우 지사 새누리당 입당, ‘3김 동반 퇴진론’ 잠재우는데 기여”

신구범 전 제주도지사가 우근민 지사의 새누리당 입당과 관련해 소위 ‘제주판 3김 동반 퇴진론’을 잠재우는 데 기여했다고 촌평했다.

▲ 신구범 전 지사. ⓒ제주의소리
신구범 전 지사는 25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자리에서 우 지사의 새누리당 입당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날 신 전 지사는 우근민 지사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자제했다.

다만 그는 “우 지사 입당에 대한 비판에는 저 역시 공감한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지적한 부분들이 제주도의 선거나 정치문화의 특수성 때문에 온 결과물일 수도 있다. 우 지사도 그래서 희생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우 지사 입당은) 이제 새누리당 당내 문제이기 때문에 그 이상은 생각해보지 않았다”며 언급을 자제했다.

신 전 지사는 이어 “제주에서 (정치인들이) 문상을 다니고 결혼식을 다니는 게 보통 문제가 아니”라며 “이런 것들이 좋은 풍습인데도 ‘괸당 문화’라고 하는 이 문화가 오염돼 도민들이 잘못되도록 하는 큰 요인이 되고 있다”고 현행 정치문화를 꼬집기도 했다.

그러면서 신 전 지사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누가 출마하고 누가 될 것인지도 중요하지만 우리 정치문화를 바꿔서 바른 정치를 지향해서 갈 수 있도록 언론에서도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