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 재선충, '골프파동', '한동주 게이트' 등에도 정무기능 마비..."오죽했으면?"

   
우근민 제주도정이 각종 설화(舌禍)와 재선충사태, '장례식날 골프 파동', 최근엔 '한동주 게이트'까지 겪으면서 정무기능이 무너진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정무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외부에서 발탁한 인사가 오히려 구설에 오르는 경우가 많아 우 도정의 시름을 깊게 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장성철 전 정책기획관이다. 

민선 5기 출범과 함께 정책보좌관으로 도청에 입성한 그는 2011년 1월 공모를 통해 일약 정책기획관에 발탁되면서 2년 가까이 우 도정의 정책 개발을 주도했다. 

그는 고유의 업무인 정책 뿐만 아니라 언론과의 소통, 비서 역할까지 수행했다. 우 도정의 정무기능을 실질적으로 지휘했다. 이러다보니 말이 안나올리 없었다. '하나에서 열까지 장 기획관을 통하지 않으면 안된다'는 말이 나돌 정도였다.

'2인자'라는 비아냥 아닌 비아냥을 들어야 했고, 그의 권위주의적 태도를 나무라는 공무원들도 늘어났다. 본인 역시 갖가지 루머에 휘말렸다.

그래도 정책 개발 능력 만큼은 인정을 받았던 장 기획관이 지난해 6월 물러나면서 우 도정의 정무 기능은 약화될 대로 약화됐다.

우 지사가 각종 막말과 실언으로 구설수에 오른 것도 그 이후 부터다. 

대표적인 예가 올해 5월29일 제주포럼 전날 도청 출입기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나온 '4.3폭도' '간첩 기자', MB 정부와 갈등을 야기했다는 고충석 전 제주대 총장의 제주평화연구원장 발탁 무산 뒷얘기, 국제회의 유치 무산이 강정주민들 때문이었다는 등의 발언이었다.

이에 시민사회에서는 성명이 쏟아져 나왔고, 고충석 전 총장의 평화연구원장 무산 뒷얘기와 관련해선 외교부까지 나서 우 지사의 거짓말을 꼬집는 등 우 지사는 큰 홍역을 치렀다.

'간첩 기자'로 지목된 기자는 우 지사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까지 했다. 우 지사가 해당 기자에게 사과하면서 일단락됐지만 우 지사로선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

정무기능을 강화하고, 도민.언론과의 소통을 강화한다며 우 지사가 선택한 인물은 언론인 출신. 지난 7월24일 제주도 기자협회장을 지낸 위영석씨를 정책조정관으로 임명했다.

종전 정책보좌관과 역할이 비슷한 정책조정관은 그야말로 있는 듯 없는 듯 도지사를 정책적, 정무적으로 보좌하는 자리. 도정 전반의 정책을 아우르는 정책기획관과는 엄연히 다르다. 

그런데도 위 씨는 '소리'가 자주 났다. 트위터에서 민주당 의원들에게 '죽일 놈'이라고 막말을 퍼붓는가 하면, 페이스북에서 무차별적인 친구맺기로 계정이 차단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우 지사에 대한 충성심이 넘쳤는지, 스스로의 존재만 부각하고 말았다.   

재선충 사태, 장례식날 골프 파문, '한동주 게이트' 등 제주사회를 뒤흔든 정국이 잇따라 펼쳐져도 정무 기능은 찾아볼 수 없었다. 

급기야 '구관(장성철 기획관)이 명관'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우 도정이 정무기능 보강을 위해 추가로 외부인물을 영입했다. 위 조정관은 그대로 둔 채 새누리당 제주도당 대변인 출신의 김명범씨를 정책보좌관으로 임명했다.

김 보좌관은 제주경실련 사무국장, 제주MBC 시사프로그램 MC, 현명관 후보 정책실장, 제주대 행정학과 강사 등 다채로운 경력을 지녔다. 하지만 김 씨에게도 약점(?)은 있다. 김씨는 도지사 선거에서 현 후보를 도울 당시 우 지사 저격에 앞장섰다.

이 때문에 일부에선 김 씨의 정체성에 의구심을 품기도 하지만, 김 씨는 "지사님이 새누리당에 입당하지 않았느냐"며 문제될게 없다는 입장이다. 

우 지사가 김 보좌관을 발탁한 것은 무너진 정무 기능 회복과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많다. 

또한 앞으로 있을 새누리당 내 도지사 경선이나 당 내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기 위한 포석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우 도정이 처한 오늘의 현실은 단순히 정무 기능 약화 때문이 아니라 주요 현안에 대한 우 지사의 판단 미스 등 자초한 측면이 많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았다.

한 여권 관계자는 "소나무 재선충 대응 실패, '한동주 게이트' 등은 누구보다 우 지사 본인의 책임이 크다"면서 "단순히 정책보좌관을 충원한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라고 꼬집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