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군을 폐지하는 행정체제특별법이 의결.공포된 가운데 공무원노조가 강력 반대를 표명했다.

전국공무원노조 제주지역본부(본부장 김재선)는 4일 성명을 내고 '도민의 기본권만 침해하는 행정계층구조 개편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공무원노조는 성명에서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자치가 활착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시점에서 노무현 정권과 열린우리당은 4.3에 이어 또 다시 제주도민에 큰 상처를 줬다"며 "정부와 제주도정은 행정의 효율성이란 미명하에 주민의 자치권과 참정권을 일방적으로 박탈해 도지사에게 제왕적 권력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공무원노조는 "제왕적 도지사를 통해 외지 거대자본에 의한 제주도의 피폐화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도지사 1명을 통해 제주도를 완벽히 통제하고자 하는 것이 중앙정부의 의도"라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열린우리당은 지방자치의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는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관한 특별법을 파행적 국회를 통해 도민의 진정한 의사와 전혀 상관없이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며 "독재정권에서도 없었던 공청회 봉쇄과정에서 보듯이 참여정부를 표방한 열린우리당과 노무현 정권이 제주를 희생양으로 삼았다"고 성토했다.

공무원노조는 △제주도민 자치권과 참정권 박탈 계층구조 개편 반대 △김태환 도정의 일방적 여론몰이에 의한 계층구조 개편 정당화 규탄 △도민을 정책 시범대상으로 이용하려는 정부와 열린우리당 지역분할의도 등을 규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