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교육의원, 수정·보완 불구 오류 여전…도교육청 감독 강화 촉구

제주4.3사건을 심각하게 왜곡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수정·보완에도 불구하고 오류투성이어서 도내 일선학교에서 채택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 이석문 교육의원. ⓒ제주의소리
제주도의회 의석문 교육의원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왜곡·부실로 문제가 됐던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가 수정·보완됐지만 여전히 역사왜곡과 식민사관에 근거한 기술이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지난 10일 7개 한국사 교과서 발행사가 교육부의 수정·명령에 따라 제출한 수정·보완대조표를 승인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고등학교에서는 8종의 한국사 교과서를 채택할 수 있다.

이 의원은 제주4.3에 대한 왜곡 기술 등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집중 거론했다.

이 의원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4.3사건을 남로당이 봉기를 일으켜 경찰과 우익인사를 살해했기 때문에 무고한 양민이 불가피하게 희생됐던 사건이라는 편협한 시각만을 여전히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당시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의 희생이 있었고, 많은 경찰과 우익인사가 살해당하였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 의원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마치 민간인의 희생과 경찰 등의 피해가 동등한 것처럼 보이도록 교묘하게 서술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제주4.3 왜곡 이외에도 식민지근대화론에 기초한 친일적 내용도 문제 삼았다.

이 의원은 “‘쌀 수탈’을 ‘수출’로 표기한 것을 문제 삼자 그곳만 ‘반출’로 수정했고, ‘자본 침탈’을 ‘자본 진출’로 기술한 것을 문제 삼자 그 부분만 ‘침투’라고 바꿨을 뿐 다른 쪽에서는 여전히 ‘투자’로 표현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위안부’ 관련 기술과 관련해서도 “‘위안부가 일본 군대를 따라다녔다’고 기술한 대목에서는 학살의 주체와 객체를 표기하지 않아 일본 극우계열의 ‘후쇼사 교과서’만큼도 조선인 피해상황을 설명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국민이 믿고 보는 사전이나,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재로 쓰이는 교과서가 편향된 시각을 제공하는 것도 문제지만 객관적인 사실까지도 왜곡하고 있는 상황을 좌시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부실·졸속으로 이뤄질 선정 과정의 맹점을 이용해 학교장의 독단이나 회부단체에 의한 부당한 개입으로 교학사 교과서 선정이 이뤄져서는 안 된다”면서 제주도교육청에 부실·왜곡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하라는 외부 압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선 학교에 사전 공문을 내려 보내고, 감시 감독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