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지 유출 몰카에 적발, 발칵 뒤집힌 제주대
시험지 유출 몰카에 적발, 발칵 뒤집힌 제주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의학과 학생 시험지 빼돌려 장학생, '총장보고' 무시...교육부, 경위 파악 지시

대학생이 교수가 작성한 시험 문제를 빼돌려 성적을 높인 사건이 서울(연세대)에 이어 제주에서도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8일 제주대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날 제주대를 상대로 수의학과에서 발생한 시험지 유출 사건에 대한 경위 파악을 지시했다.

수의학과 본과생인 김모씨는 지난 4월 외과 과목 시험을 앞두고 담당교수의 연구실에 들어가 얼마후 치러질 중간고사의 시험지 사본을 몰래 촬영한 의혹을 받고 있다.

김씨는 과거 ‘과돌이’(근로장학생) 생활을 하면서 교수 연구실의 출입 비밀번호를 외운 것으로 알려졌다. 성적은 평소 중위권이었으나 3학년 본과 진학후 시험에서는 상위권으로 올라 장학금까지 받았다.

문제는 김씨가 A교수의 연구실에 침입해 시험지를 빼돌리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에 포착되면서 불거졌다.

A교수는 올해 3월부터 연구실에 외부인이 침입한 흔적이 확인되자 몰래카메라를 설치했다. 이후 김씨가 연구실에 들어가 시험지 사본을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사건이 불거지자 수의학과 교수들은 각자 연구실에 설치된 보안시설의 출입기록을 조회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새벽 시간대 특정인이 연구실을 드나든 기록이 확인됐다.

수의학과는 이에 교수회의를 열어 김씨를 출석시킨 후 사실관계를 파악했다. 이 자리에서 김씨는 다른 교수 연구실에 침입한 의혹을 일부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수들은 이후 5월과 8월 교수회의를 추가로 열어 김씨의 시험 전공과목을 F학점 처리하고 1년 유급 결정을 내렸다. 동료 학생들은 무기정학 징계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제주대 ‘학사관리에 관한 규정’상 부정행위가 적발되면 해당 학과는 증빙서류를 작성해 총장에 보고하도록 돼 있지만 이 마저 지켜지지 않았다.
 
대학측은 학과에서 무기정학 등 징계가 아닌 ‘유급’ 처분만 내려 학생복지과에 보고 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제주대 학사과는 수의학과를 상대로 자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에서도 경위파악을 지시했다.

제주대 관계자는 “수의학과에서 학생의 장래 등을 걱정해 징계를 내리지 않고 유급 결정을 한 것 같다”며 “김씨의 부정행위 등에 대해 오늘(18)부터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4
몽생이 2013-12-19 13:31:03
자신이 올라선만큼 다른 한ㅅ람이 피해를 보는 결과인데. 그런사람의 장래를 걱정해서 징계수윌ㄹ 낮췄다는건 쫌.
39.***.***.85

관찰자 2013-12-18 17:52:02
중앙지에 보도되고 나서야 호들갑 떠는 제주 언론들, 모 중앙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제주대 학생들이 2학기가 시작되자마자 김씨를 무기정학 이상 징계 처분하라며 피켓 시위까지 벌였다한다.

동네 기자들은 과연 모르고 있었을까 알면서도 모른척 한 것일까
1.***.***.10

도민 2013-12-18 15:32:42
글쎄요?
개인적 소견으로 제주사회의 도덕적 불감증이 심각한 수준인 듯 싶네요.
성공을 위해서는 과정과 수단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는 사고방식이 기득권층에 만연한 듯 싶네요.
오죽하면 전 행정시장님의 '내면적 거래'라는 발언이 나오기도 했지요.
내년 6월부터 새로운 제주도를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118.***.***.6

도민 2013-12-18 15:28:02
글쎄요?
개인적 소견으로 제주대 수의학과 학생이라면 제주도에서 내로라하는 엘리트라고 볼 수 있겠지요.
이런 수재가 비리행위를 한 점에 대해 '개인적 일탈행위'로 치부할 수도 있겠지만,
모범이 되어야 할 어른인 공직사회의 비리가 심각한 점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겠지요.
어른부터 반성해야 하지 않을까요?
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