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 확인해보니 우근민·제주도 해명 '거짓말'...<제주의소리> 녹음파일·녹취록 공개

 

우근민 제주도지사의 새누리당 입당에 박근혜 대통령의 권유가 있었다는 <제주의소리> 보도에 우 지사가 사실 무근이라고 해명했지만 '거짓 해명'인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커지고 있다.

우근민 지사는 지난 3일 제주상공회의소 5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주도당 신년 인사회에서 새누리당에 입당하게 된 경위를 언급했다.

특히 이날 발언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에게 입당을 권유했다는 취지의 대목이었다.

그동안 우 지사는 새누리당 입당과 관련해 지난 6월 한 언론사 여론조사 결과 도민 62.5%가 새누리당에 입당해서 일을 하면 좋겠다는 뜻을 받들어 입당하게 됐다고 밝혀왔다.

하지만 우 지사는 이날 신년인사회에서 도민의 뜻(여론조사) 말고도 박근혜 대통령과의 사전 교감이 새누리당 입당에 결정적이었음을 고백(?)했다.

우 지사는 당시 "저는 새누리당에 들어오는 과정에 어려움도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만은 저는 저 뜻을 다른 곳에 가서 전달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께서 일을 하실 때 지방정부의 버팀목이 절대 필요하다는 얘기를 저한테 해주셨습니다"라고 본인의 입으로 박 대통령과 교감한 사실을 털어놨다.

이어 우 지사는 "중앙정부와 함께 제주도 발전을 위해서 우 지사가 같이 기여를 했으면 좋겠다 하는 얘기를 듣고, 의기투합했고 이심전심으로 뜻을 모았습니다"라고 말했다.

우 지사의 발언 내용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이 우 지사의 새누리당 입당 과정에서 사전교감이 있었고, 결국 박 대통령과 의기투합해 이심전심으로 입당하기로 뜻을 모았다는 얘기가 된다.

<제주의소리> 보도 이후 민주당 중앙당은 논평을 내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선거에 직접 개입한 아주 나쁜 사례로 기록될 수밖에 없다"며 "선거가 임박했는데 청와대가 나서서 무소속 단체장을 여당에 입당시키고, 공천을 보장하고 예산을 밀어주는 것은 과거 권위주의 정권의 공작.관권선거의 모습"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 지사는 자신의 발언 파장이 커지자 4일 밤 긴급 보도(해명)자료를 내는 한편 <제주의소리>에 직접 전화를 걸어 해명하기까지 했다.

우 지사는 "박근혜 대통령과 만난 적도 없는 데 어떻게 입당을 권유하겠느냐"며 "<제주의소리>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우 지사는 "새누리당 제주도당 신년인사회에서 내가 언제 박 대통령과 만났다고 했느냐. (내가) 정부와 함께 제주발전에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의기투합하고 이심전심으로 뜻을 모아 입당했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제주도 역시 해명보도자료를 통해 <제주의소리>가 3일 보도한 "우근민 '새누리당 입당, 박근혜 대통령 권유'는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제주도는 <제주의소리> 보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과 입당 교감이나 권유의 뜻이 전혀 포함되지 않았다"며 "도지사의 단순한 인사말을 견강부회하고, 확대해석해 발언에 없는 내용까지 기사로 작성, 도민사회의 혼란을 유도하고 있는 일부 언론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까지 했다.

또 "근거 없는 억측으로 도민사회 혼란을 부추기는 일이 더 이상 없었으면 한다"며 언론을 향해 '경고 메시지'까지 날렸다.

이 같은 우근민 지사와 제주도의 해명은 '거짓말'임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제주의소리>가 확보한 녹취파일을 보면 우 지사는 분명하게 박 대통령과 교감이 오고갔음을 밝히고 있다.

문제의 발언 내용을 그대로 옮겨보자.

"저는 새누리당에 들어오는 과정에 어려움도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만은 저는 저 뜻을 다른 곳에 가서 전달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께서 일을 하실 때 지방정부의 버팀목이 절대 필요하다는 얘기를 저한테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중앙정부와 함께 제주도 발전을 위해서 우 지사가 같이 기여를 했으면 좋겠다 하는 얘기를 듣고, 의기투합했고, 이심전심으로 뜻을 모았습니다."

박 대통령이 저(우 지사)에게 "지방정부의 버팀목이 절대 필요하다", "중앙정부와 함께 제주도 발전을 위해 우 지사가 같이 기여를 했으면 좋겠다"라고 본인이 말해놓고도, 오리발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해명 보도자료까지 내면서 사실 확인도 거치지 않고 '거짓말'로 일관한 셈이다.

우근민 지사와 제주도가 도민을 상대로 '거짓 해명'하고 견강부회할 뿐만 아니라 발언한 내용까지 조작해 도민사회를 혼란스럽게 유도한 셈이어서 '우근민 지사-청와대 사전교감설' 파문은 점점 확산 일로를 걷고 있다.

 

2014년 새누리당 제주도당 신년인사회 중 우 지사 발언 전문

사회자=계속해서 집권여당 새누리당 도지사로서 정열적인 돌파력으로 모두가 신명나고 행복한 제주특별자치도를 위해 불철주야 혼신의 노력을 다하시고 계십니다. 행복한 도민 희망찬 제주 우근민 제주특별자치, 자치도지사님 모시겠습니다. 여러분 큰 박수로 모시...맞아주시기 바랍니다.

(박수)

우근민 제주도지사=강지용 위원장님께서 말씀을 허실 것 같이 하다가 끝냈기 때문에 어... 새내기로서 무슨 뭐 얘기를 또 많이 할 수도 없고, 그런데 저 생각을 좀 전달을 하고 내려가겠습니다. 어... 우선 사회자께서 말씀을 많이 하셨기 때문에 저가 개인적으로 거명을 하면서 어... 인사를 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어, 도당 강지용 위원장님, 갑 정종학 위원장님, 을 이연봉 위원장님을 비롯해서 고문님들 이렇게 뵈서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께서 계획했던 국정을 잘 수행하실려면 이번 6.4 선거가 필요하다 하는 것은 당원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어 그러고, 또 저같이 입당한 지가 짧은 분이나, 오래 되신 분이나 똑같은 마음이지만. 오래되신 분들의 마음속에 절실함이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을 펼칠려면 승리라는 길 밖에 없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저는 새누리당에 들어오는 과정에 어려움도 없지 않아 있었습니다만은 저는 저 뜻을 다른 곳에 가서 전달한 적은 없습니다.

다만 박근혜 대통령께서 일을 하실 때 지방정부의 버팀목이 절대 필요하다는 얘기를 저한테 해주셨습니다. 그래서 중앙정부와 함께 제주도 발전을 위해서 우 지사가 같이 기여를 했으면 좋겠다 하는 얘기를 듣고, 의기투합했고, 이심전심으로 뜻을 모았습니다.

저가 어느 언론사에서 여론조사를 한 걸 보니까, 6월 달에 62.5퍼센트가 우근민 도지사는 새누리당으로 가는 게 좋겠다고 하는 도민의 뜻을 저는 알았습니다. 그래서 중앙정부, 제주도민, 제주도당, 제주도 같이 힘을 합쳐서, 들어온 지는 짧지만 일은 태산같이 한번 헐 각오을 갖고 있습니다

객석=박수!

(박수)

우 지사=여러분께 한 가지 말씀을 더 드리겠습니다. 새누리당 들어오니깐 기분이 좋습니다. 국회에 기재부에서 우리 예산을 올렸는데요. 국회 예결위 통과될 때까지 제주도가 올린 예산 10원도 안 깎였습니다. 대신 국회예결위에서 100억이라는 예산이 플러스가 됐습니다. 아주 기분이 좋습니다. 이것은 우리 새누리당 도당의 노력과 우리 도의 노력도 있었다고 하는 말을 드립니다.

제가 이 자리에 오기 전에 도청 기자실에서 말 특구 확정됐다는 보도를 하고 왔습니다.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 제주도 공약 1호가 성취된 것입니다.  여러분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

그리고 지난번 어, 새누리당 도당과 제주도가 당정협의를 통해서 4.3추념일, 그리고 공항 예산 이런 것 등을 같이 의견 모은 것을 중앙정부에, 중앙당에 전달을 했습니다. 이번 4.3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공약하신대로 국가추념일로 치러질 것입니다.

(박수)

그리고 제주도 공항에 관한 예산은 제가 황우여 대표님께 에, 이 예산 꼭 필요하고, 대표님께서 제주도에 오셨을 때 관심을 갖겠다고 하신 내용입니다 하고 말씀을 했더니 최경환 대표께 그 예산 안 깎이도록 조치를 해주세요 했는데 통과가 됐습니다. 이래서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도민과 새누리당만 믿고 제주도를 위해서 일을 할 겁니다. 저는 원래 가난해서 그런 지 줄이 없습니다. 도민과 당원 여러분을 믿고 열심히 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수)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