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 후보대담…"경선으로 의원직사퇴 주민동의 받은셈"

'제주의 소리'와 제민일보, KCTV제주방송, 제주언론인클럽은 지난달 27일 맺은 '총선 공동보도' 협약에 따라 도민들의 이해를 돕고자 각 선거구별로 후보자 초청 대담을 실시하고 있다.

그 세번째 순서로 제주시·북군 을 선거구 예비후보들과의 대담 내용을 소개한다. 싣는 순서는 국회의석수에 따라 한나라당, 민주당, 열린우리당 등으로 정했다. 아직은 예비후보이지만 편의상 '후보'로 표현했다. KCTV제주방송 공개홀에서 사전 녹화 형식으로 이뤄졌고 후보와 박상수 제주관광대 부학장이 1대 1 토론을 벌였다. - 편집자 주 -

열린우리당 김우남 후보는 특별자치도 및 행정계층구조 개편과 관련해 도지사에게 집중될 권한을 적절히 배분하는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특별자치도 추진과 함께 자치경찰, 자치교육이 도입되면 지사에게 엄청난 권한이 부여된다"며 "도지사 권한을 견제하고 분산시키는 방안이 어느것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제주도 입장에선 특별자치도가 상당한 기회 요인이지만 재원 확보 방안과 함께 무엇보다 도민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동·서부로 양분된 선거구와 관련해선 "동·서부로 나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선거갈등은 일시적인 것"이라며 '지역 선거주의'가 심각하지 않다고 밝힌 뒤 "개발에 따른 차별과 소외감은 불균형을 시정해주면 해결된다"고 자신했다.

"낡고 부패한 정치를 희망의 정치로 바꾸기 위해 경선에 참여했다"고 말한 그는 의원직을 사퇴하지 않고서 당내 경선에 참여한 것에 대해 "국민참여경선이 주민 동의 절차라고 판단해서 경선 승리후 의원직을 사퇴했다"면서 "의원직 사퇴는 총선 출마 요건이지 경선 참여 요건은 아니다"고 절차상 아무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중앙당으로 입당원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중앙당에서 경선 참여 권유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고, 도지부 인사와 중앙당에 동행한 것과 관련 경선 개입 의혹이 일고있는 것에 대해선 "입당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생소해서 내가 동행을 권유했다"고 해명했다.

우지사 입당 '정치적 해석' 경계…"농촌 살기좋게 안만들면 공동화 피할수 없다"

▲ 열린우리당 김우남 후보.
당내 경선 전에 상대 후보에게 경선 포기를 권유했다는 항간의 소문에 대해 "상대후보의 인격을 모함하는 것"이라고 일축한 그는 열린우리당에 대한 공헌도가 상대 후보보다 적다는 지적을 인정한 뒤 "그래서 경선을 수용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우근민 지사의 열린우리당 입당 발표에 대해선 "정치적 해석을 경계한다"고 조심스런 입장을 나타냈다.

김 후보는 국민신당, 민주당, 열린우리당으로 잇따라 당적을 변경한 것과 관련 "국민신당의 이인제 후보를 지지했던 것은 사실이고 그후 자연스럽게 당이 합쳐져서 민주당원이 된 것"이라며 "대통령을 배출시킨 당에서 대통령을 탄핵해선 안된다는 인식에서 열린우리당을 택했다"고 '철새 정치인'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대통령 탄핵에 대해 "변화와 개혁을 염원하는 국민들에 대한 폭거이자 쿠데타"라고 규정했다.

김 후보는 삼양동의 제주시·북군 을 선거구 편입과 관련 "주민들의 항거가 정당했고 분노에 공감한다"며 "만약 국회의원에 당선된다면 원래대로 환원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칠레 FTA 체결과 수입개방에 대해선 "지역현실을 감안한다면 당연히 반대해야 하지만 (개방은)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현실론'을 피력한 뒤 "한·일 FTA 체결에 대비해 감귤을 관세철폐 예외품목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국회에서 활동하고픈 분야로 농수산위원회를 꼽았다.

그는 농촌지역 공동화·노령화 현상에 대해 "해결방안은 사회복지적 측면과 경제적 측면 두가지 시각에서 찾을수 있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농촌을 살기좋게 만들지 않으면 공동화현상은 피할수 없다"고 언급했다. 제주시 집중화 현상에 대해선 "환경은 농촌이 더 좋지만 기본적으로 생활이 안되기 때문에 농촌을 기피한다"며 "정부투자기관이나 공장 등을 많이 유치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후보는 여성을 위한 정책 구상을 묻는 질문에 "보육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대중교통문제 해결 방안에 대해 비수익노선 적자 보전과 대형차량의 중·소형화를 통한 경비 절약, 자치단체의 지원 등을 꼽았으며 농촌지역 주차난에 대해선 "유휴지나 공한지를 활용해 주차장을 넓혀야 한다"고 들었다.

그는 북군의 주력산업인 1차산업의 미래와 관련 "청정 무공해를 브랜드화 해야 한다"고 말하고 "생산자는 고품질·적정생산을, 생산자단체는 유통 개혁을, 자치단체에선 행·재정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3자간 공조'를 강조한 뒤 "정책적 대안으로 감귤진흥특별법 제정에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NGO 활동에 대해 "견제와 보완의 관계로 인식한다"고 말한 김 후보는 "케이블카, 4·3등 현안이 있을때마다 시의적절하게 입장을 밝혀주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뒤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