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방문…APEC 개최지 "부산에 가면 부산, 제주에 가면 제주가 좋다"

정동영 열린우리당  의장은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장의 입당을 신중히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23일 재차 밝혔다.

정동영 의장은 이날  부산 중구 민주항쟁 기념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말했다.

 

정 의장은 "비리단체장들의 열린우리당 입당에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고 먼저 말한 후 “우리의 원칙에는 흔들림이 없다. 일부지역의 단체장들이 탄핵을 주도한 정당에 당원으로 남아있을 수 없다는 생각에서 탈당하고 열린우리당 입당을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그러나 (입당선언은) 그분들의 정치적 의사표시일 뿐이다”면서 “입당 절차는 남아있다. 당에서 신중하게 처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와 함께 "부패행위에 연루되거나 불법행위를 저지른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장에 대해 국민투표로 그 직을 상실케 하는 국민소환제를 발의,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그러나 국민소환제의 정략적인 남용을 막기 위해 당선 일로부터 1년 이내, 임기 종료 전 1년 이내는 이를 발의하는 것을 제한할 것"이라며 "이는 절대로 후퇴할 수 없는 국민주권 시대가 이 땅에 확고하게 뿌리내렸음을 확인하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또 APEC 정상회의 유치에 대한 질문을 받고는 “부산에 오면 부산에서 개최했으면 하고, 제주에 가면 또 제주 분들의 말도 일리가 있다”며 이 곳도 저 곳도 손을 들어 줄 수 없는 난감한 처지를 솔직히 고백했다..

 

정 의장은 “(APEC 정상회의는) 지난 3.12쿠테타로 망가진 국가 이미지를 복원할 수 있는 중요한 자리”라고 의미를 부여한 후 “제주도는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 없는 자연풍광이 있다. 국제무역의 수도로 발돋움하려는 부산에서 개최해 부산을 발전시키는 디딤돌로 삼는 것이 국가 이익에 부합한다는 생각도 있다”며 다시 제주와 부산의 강점을 똑 같이 치켜 세웠다.

 

정 의장은 그러나 “개최지는 전문가들에 의해 판단되고 결정되어야 한다”면서 “개인적으로 제주의 자원과 부산의 국가적 이익을 조화할 수 있는 방법을 좀 더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