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북군 갑 후보 대담 종합] "쇼핑아울렛 반대" 엇비슷

제주시.북군 갑 선거구 출마 후보들은 이미 국회를 통과한 한·칠레 FTA체결에 대해 대부분 반대 또는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제주의 소리'와 제민일보, KCTV제주방송, 제주언론인클럽이 4·15총선에서 유권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후보별 초청 대담 토론을 벌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한나라당 현경대 후보는 "당론과 달리 반대한다"며 "정부가 농민 보호 대책을 확실히 세운다음 체결했어야 한다"고 아쉬움을 표시했고 민주당 정대권 후보는 "당론으로 반대했다"며 "정부가 많은 준비를 해야 했는데 시기상조였다"고 말했다.

열린우리당 강창일 후보는 유감을 표한뒤 "충분한 준비를 해야 하는데 정부가 임기웅변적 대처를 했다"고 지적했고 자민련 김창업 후보는 "농민의견을 수렴했다면 이득을 가져왔을 테지만 전혀 무시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민주노동당 김효상 후보는 "농업문제를 가볍게 보는 정치인과 경제각료들의 시각이 문제"라며 "FTA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들 후보는 '삼양동 선거구 조정' 문제에 대해서도 비슷한 시각을 드러냈다.

현경대 후보는 "위헌적 방법으로 3석을 유지하기가 불가능했지만 어쩔수 없이 이런 결과가 초래돼 안타깝고 죄송하다"고 말했고 정대권 후보는 "제주도판 게리멘더링"이라고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강창일 후보는 "열린우리당은 분리 반대"라며 주민들에게 위로의 말을 던졌다.

김창업 후보는 "세금은 제주시에 내고 선거는 북군 가서 하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주민들을 적극 거들었고 김효상 후보는 "특정 정치인의 전략적 계산, 개입 소지가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제주시 집중화 현상에 대한 후보들의 해법은 다양했다.

현경대 후보는 "주거여건이 좋은 곳으로 이주하는 건 당연한 흐름이지만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제주도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제주도 역할을 강조했고 정대권 후보는 "인구·경제·교육문제 등과 맞물려 제주시로 몰려드는 것은 방법이 없다"면서 다른 시·군의 분발을 촉구했다.

강창일 후보는 "집중화 자체를 비판할게 아니라 제주도의 인구·경제 규모를 더 늘린 뒤 분산정책을 펴도 늦지않다"고 진단했다. 김창업 후보는 "재활용 환경공장을 도 전역에 만들면 집중현상을 완화할수 있다"고 이색 처방을 내렸고 김효상 후보는 "땜질식, 단기적 처방은 안된다"며 근본적 처방을 요구했다.

국제자유도시 시각차…특별자치도·행정구조 개편 혼란속 "도민의견 수렴" 강조

정부의 국제자유도시 추진에 대한 시각도 다소 엇갈렸다.

현경대 후보는 "정부는 통상적 예산 외에 특별한 지원을 안한다"며 정부의 무관심을 꼬집었고 정대권 후보는 "정부가 국제자유도시를 방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강창일 후보는 "국제자유도시가 이제 본격적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며 "열린우리당이 적극적 재정 지원을 유도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창업 후보는 "환태평양 시대 허브전략 기지로서 제주도는 반드시 국제자유도시가 돼야한다"고 원칙론을 들었으며 김효상 후보는 "국제자유도시를 정치적으로 이용해선 안된다"며 밀실 추진을 경계했다.

지역상권이 강하게 반발하는 쇼핑아울렛에 대해 후보들은 대부분 우려를 앞세웠다.

현경대 후보는 "언젠가는 만들어야 하지만 결과적으로 서두를 문제가 아니"라고 밝혔고 정대권 후보는 "처음 하는 일이어서 혼란스럽지만 이해조정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강창일 후보는 "절차상의 문제가 있는 만큼 일단 유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창업 후보는 "영세상인과 중소상인 파탄나는 쇼핑아울렛은 절대 시행하면 안된다"고 강력히 반대했다. 김효상 후보도 "중소상인, 재래시장 근본이 흔들릴 수 있으므로 단호히 반대한다"고 못박았다.

후보들은 건교부 산하로 돼있는 국제자유도시 개발센터에 대한 시각에서도 입장차를 보였다.

현경대 후보는 "처음 법을 만들 때 도지사 산하로 두려고 했지만 도지사가 안된다고 했다"며 "그러나 도민들이 요구하면 법을 고치기 위해 움직이겠다"고 약속했다. 정대권 후보는 "건교부 산하로 해놓고 권한은 위임 안하고 정부는 말만 한다"며 정부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강창일 후보는 "충분히 대화를 나누지 못한 과정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정부와 제주도의 협조체제 부족을 지적했다. 김효상 후보는 "개발센터가 어디 산하에 있는지는 부차적 문제"라며 "본질적 문제를 먼저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별자치도와 행정계층구조 개편에 대해선 이해부족 때문인지 상당수 후보가 혼란스러워 했다.

현경대 후보는 "은밀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쉽게 결정할 문제가 아닌만큼 특별자치도나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목적부터 분명히 해야한다"고 주문했고 정대권 후보는 "효율적 국제자유도시를 위해선 제주도가 특별한 자치지역이 돼야 한다"면서 "개인적으로 행정계층구조는 1도2개시 체제가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사견을 밝혔다.

강창일 후보는 "졸속적으로 흘러선 안된다"며 "행정계층구조 개편은 지역공동체를 파괴할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심도있게 토론해야 한다"고 신중론을 제기했다. 김창업 후보 역시 "특별자치도는 당연히 돼야 하지만 도민의견이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면서 "1도2시 체제로 가되 균형발전을 위해 동,서군으로 나뉘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효상 후보는 "제주만의 특색있는 자치도를 만드는 데는 동의하지만 선결조건은 도민적 합의와 자생력"이라고 졸속 추진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