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출마합니다!] 강덕부 전 제주시교육청 교육장(교육의원 제3선거구)

민선 6기 제주도지사와 교육감, 광역의원(교육의원)을 선출하는 지방선거가 6월4일 치러집니다. 현역들은 재입성을 향해, ‘정치신예’들은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점차 정치행보를 넓혀야할 때입니다. 이에 <제주의소리>는 ‘2014지방선거, 저 출마합니다!’ 코너를 마련, 출마자들의 면면을 적극 알릴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 강덕부 전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제주의소리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의원 선거(제3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강덕부 전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52년생)은 “평생 국민윤리 교사로 교직에 몸담으면서 쌓은 현장지도 경험과 법을 전공한 장점을 살려 ‘바른 품성을 함양하는 인간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출마를 결심하게 됐다”고 말했다.

강 전 교육장은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교직에 발을 들여서는 국민윤리(도덕) 교사로 30여년간 학생들의 바른 품성을 기르는데 혼신을 다했다. 평교사에서부터 관리자까지 두루 학교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제주도교육청 장학지원과장,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교육행정 경험까지 쌓았다.

그 자신 “오랜 교육현장 근무 경험과 교육청에서의 주요 업무를 수립, 추진했던 교육행정 전문 경험은 다른 후보자보다 교육청 업무를 바르게 분석하고 행정지도할 수 있으며, 교사·학부모·도민의 요구와 교육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라고 자부할 정도다.

△제주시 지역 ‘유아교육진흥원’ 설립 △농어촌 소규모 학교 살리기 지원 △제주형 자율학교 읍면지역학교 우선 지정 △비정규직 처우 개선 △중도탈락학생 문제 해결 등을 주요 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강덕부 전 교육장은 “그 어느 때보다 제주도교육청이 제주교육의 기본에 충실하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창조적 교육정책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면서 “오랜 교육현장 경험과 다년간 교육행정 경험을 살려 제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어 내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Q. 어떤 선거에서 출마하려고 하십니까?

교육의원 제3선거구(제주시 서부지역)에 출마하려고 합니다.

Q. 출마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첫째, 현재 제주교육의 학력은 타시 도에서 벤치마킹 할 정도로 매우 우수하지만 학생들의 인성교육 측면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이런 점에서 평생 30여년 교직 생활 동안 사회, 국민윤리(도덕)교사로서의 현장지도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바른 품성을 함양하는 인간교육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둘째, 제주특별자치도 초∙중∙고의 학교시스템과 교육활동들이 타시도와는 차별화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법을 전공한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제주특별자치도에 부응하는 ‘학교경영 자율책임제’를 적극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심은 현재의 제주형 자율학교를 연차적으로 확대해 가는 것입니다.

Q. 정치입문 동기는 무엇입니까.

교육의원은 당적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정치입문이라 말 할 수는 없으나, 광역의원의 일원으로서 제주특별자치도에 걸맞은 제주교육을 구상하여 이를 완성하고 계승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하기 위해서입니다.

Q.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지역현안은 무엇이라고 보며, 대안이 있다면.

제주시 서부지역 교육현안으로는,
첫째. 제주 인구가 집중된 제주시지역 ‘유아교육진흥원’ 신설
둘째, 제주서부지역 농어촌 소규모학교 살리기 지원 방안
셋째, 제주시 서부지역 중학교 학구문제(예, 제주서중의 선배정문제)
넷째, 제주서부 읍면지역 고등학교 명문학교로 육성 방안책
다섯째, 한국뷰티고의 전국단위모집에 따른 타 지역 학생 유인 방안(기숙사 운영 등)
여섯째. 연동, 노형동 지역의 학생안전지역(세이프존) 운영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준비된 대안은 선거운동 과정에서 유권자들과 만나면서 발표하기로 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Q. 구상하고 있는 공약 중 우선순위로 5개를 꼽는다면.

많은 공약이 있지만 교육의원이 되면 이 공약만큼은 학교관리자 및 교육행정 전문직 경험을 토대로 집행부와 소통하며 꼭 해결하고자 합니다.

첫째, 중도탈락학생문제 해결방안
둘째, 읍면지역 초등학교 소규모 학교 살리기 대책
셋째, 제주형 자율학교 읍면지역학교 우선 지정 지원
넷째, 비정규직 처우개선
섯째, 적극적인 영, 유아 지원 및 특수교육지원

Q. 다른 후보와 차별화 된 자신만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첫째, 일선 학교에서 사회와 국민윤리(도덕)과목을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수년간 지도, 중문중학교 교감, 함덕고등학교 교장, 제주고등학교 교장 등 수년간 평교사로부터 관리자까지의 두루 학교 현장 경험이 가장 풍부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둘째, 도교육청에서 공보감사실 장학사, 장학지원과장, 시교육청에서 중등교육과 장학사·장학관(중등교육과장), 제주시교육지원청 교육장 등 전문직 경험이 다양합니다.

셋째, 이와 같이 일선학교 및 전문직 근무를 거치면서 고교입시제도 개선, 농어촌우수학교 선정 운영, 기초학력책임제 운영, 제주형 자율학교운영, 대학입시수능시험 운영 관리 등 주요 교육 현안을 해결할 능력이 풍부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오랜 교육현장 근무 경험과 교육청에서의 주요업무를 수립 추진했던 교육행정 전문 경험은 다른 후보자보다 집행부(교육청)의 업무를 바르게 분석하고 행정지도 할 수 있으며, 교사·학부모·도민의 요구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Q. 이번 6.4지방선거에서는 어떤 것이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교육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만 언급하면 다음 다섯 가지라고 예상됩니다.

첫째, 농어촌 소규모 학교 통폐합 문제 및 소규모 학교 살리기
둘째, 중도탈락학생 해결 방안
셋째, 영, 유아 지원책 및 교육계에 근무하는 비정규직의 처우개선 문제
넷째, 제주시 동지역 일반계 고교 신설 및 고교입시제도
다섯째, 체육인 인재 육성을 위한 체육고등학교 설립 주장

Q. 만약 당신이 당선되면 제주교육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오랜 교육행정 근무 경험과 활발한 의정 활동으로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되고, 꿈과 희망, 감동을 주는 교육정책이 수행됨에 따라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제주교육이 실현됩니다.

Q. 마지막으로 유권자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그 어느 때보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제주교육의 기본에 충실하고 시대의 변화에 따른 창조적 교육정책 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폭력을 없애고, 도민들이 바라는 바른 품성을 갖춘 제주인재 육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저는 오랜 교육현장 경험과 다년간 교육행정 경험을 살려 제주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에게 큰 힘을 주시길 교직원·학부모님·지역주민들께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