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관리위, 4시간여 회의 또 불발...제주지사 경선 룰 12일 최종 결정

   
새누리당의 제주지사 경선 룰 확정이 또 미뤄졌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제주지역을 '취약지역'으로 분류, 100% 여론조사 가능성이 높아졌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홍문종 사무총장)는 11일 밤 9시부터  4시간 가까이 중앙당 6층 회의실에서 제4차 전체회의를 열었다.

공천위는 마라톤 회의를 열었지만 우근민 지사가 요구하는 소위 국민참여선거인단 경선(2:3:3:2)도, 원희룡 전 의원이 요구하는 100% 여론조사 경선도 확정하지 못했다.

공천위 부위원장인 김재원 전략기획본부장은 회의가 끝난 후 가진 기자 브리핑에서 제주를 취약지역으로 분류했다고 밝혔다.

취약지역은 호남과 제주 뿐이다. 논란이 됐던 울산은 취약지역에서 제외됐다.

김 본부장은 "당헌당규상 제주도는 취약지역이 틀림없다고 법률지원단장이 얘기했다"며 "어떤 형태로든 제주지역이 당헌당규상 여론조사 경선에 의하더라도 그것이 당헌당규 위반이 아니라는 것은 법률지원단장의 입장이기도 하고, 상임전국위 규정에 따라서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100% 여론조사를 강하게 반대하고, 국민참여선거인단에 의해서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주장하는 분(위원)이 있다"며 "근데 또 다른 반대 여론이 있어서, 특히 당 외에서 오신 외부 전문가의 강력한 주장도 있고 그래서 결론을 내릴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국민참여선거인단과 100% 여론조사 경선 주장이 공천위에서 팽팽하고 맞서고 있다고 김 본부장은 전했다.

김 본부장은 "(공천위가)결론에 이르지 못할 만큼 팽팽하게 서로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원 전 의원이 제기한 우근민 지사측의 '기획입당'에 대해 김 본부장은 "우리 당원인데 기획입당이라는 표현을 쓰고 싶지는 않지만 경선을 목적으로 입당하지 않은 듯 싶은 상당한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제주지역의 경우 대량으로 입당한 분들이 아직 책임당원 충족 요건을 못갖춰 일반당원으로 있지만 비율이 막강해 전체의 상당부분 역시 여전히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외부의 모 위원은 이것은 경선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문제제기 했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여론조사 경선을 한다면 국민의 의사를 충분히 반영해서 공정하게 후보자를 뽑으려 하는 게 아니라 특정인을 뽑기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비판이 일 게 아니냐"며 "그러면 선거 전체에서 더 큰 손실이 있기 때문에 약간의 어려움을 감수해서라도 국민선거참여인단 경선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는게 제 생각"이라고 자신은 여론조사보다 국민선거참여인단 경선을 선호하고 있음을 밝혔다.

새누리당 공천위는 12일 밤 9시에 다시 회의를 열고, 제주지사 경선 룰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경선 룰 확정은 표결로 결정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일단 취약지역으로 공천위도 받아들임에 따라 원 전 의원이 요구해 온 100% 여론조사 가능성은 커졌다고 볼 수 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