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 김우남, “원희룡, 의원총회 가동되지 않았다는 거짓말”
“4.3위원회 폐지법안 심의되지 않았다”도 거짓해명…“석고대죄하라"

▲ 4.3과 관련한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과거 행적에 대해 야권의 공세수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김우남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왼쪽)이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 예비후보의 해명이 거짓이라며 석고대죄를 촉구했다.

6.4지방선거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원희룡 예비후보를 겨냥한 야권의 ‘4.3’ 관련 공세수위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진실공방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다.

야권으로부터 집중공세를 받아온 원희룡 예비후보가 침묵을 깨고 해명을 내놓았지만, 이것 역시 ‘거짓해명’이라는 지적이다. 

제주지사에 출마선언한 새정치민주연합 김우남 국회의원은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원희룡 예비후보가 어제 기자회견에서 ‘4.3위령제 불참’과 ‘4.3위원회 폐지법안 서명’에 대해 해명한 것과 관련, “진정어린 사과대신 구차한 변명을 이어간다”고 강도 높게 성토했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어제 기자회견에서 12년 동안 4·3위령제에 불참 지적에 대해 "지난 세월 위령제에 참석 못한 것은 어떤 사정이 있고, 없고를 떠나서 미안한 마음"이라고 사과했고, 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한 사실에 대해서는 "당시 한나라당 내부 상황은 2008년 4월을 총선 앞두고 있어서 … 중앙당과 의원총회는 제대로 가동되지 않는 상황이라 … 당시 박근혜 의원께서 '국민도 속았고, 나도 속았다'는 말을 했듯이 친이계에 의한 공천학살이 진행되던 시기라 자신은 법안을 보지 못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원희룡 예비후보의 기자회견 요지는 △법안발의 당시 의원총회도 가동되지 않았다 (그래서 4·3위원회 폐지법안을 알지 못했다) △4·3위원회 폐지 법안이 상임위 차원에서 심의도 되지 않았다는 취지의 해명이었다.

하지만 김우남 의원은 “이러한 변명은 거짓 해명에 불과하다. 진정어린 사과 대신 구차한 변명을 이어가고 있다”고 힐난했다.

김우남 의원에 따르면 당시 한나라당(새누리당 전신)은 2008년 1월 17일, 원 후보 주장과 달리 ‘의원총회’를 열었고, 인수위가 마련한 정부조직 개편안을 당론으로 채택하면서, 안상수 의원의 대표 발의로 국회에 제출키로 합의한 사실이 있다는 것이다.

김우남 의원은 “이는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된 바 있다”면서 “해명이 명백한 거짓”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또한, 4·3위원회 폐지법안에 대해서도 △2008년 1월 25일 해당 상임위 전체회의에 회부되어 △제안설명-검토보고-대체토론 등이 이뤄졌으며 △법안소위에 회부되어 세 차례 상정 되었다가 △18대 국회 임기만료로 폐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4·3위원회 폐지 법안이 상임위 차원에서 심의도 되지 않았다’는 원희룡 후보의 해명 또한 명백한 거짓이라고 공세를 더욱 높였다.

김 의원은 “더욱이 4·3위원회 폐지 법안이 무산된 것은 한나라당의 개과천선 때문이 아니라 도민사회의 강력한 저항과 제주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대통합민주신당의 노력의 결실이었다.”며 “뿐만 아니라 원희룡 새누리당 예비후보는 박근혜 대통령도 4·3위원회 폐지 법안에 서명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치마폭에 숨으려 하고 있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 하나”라고 맹렬히 성토했다.

김 의원은 “‘제주의 아들’을 자처하며 도지사에 출마하려는 원 후보가 4·3위원회 폐지 법안의 공동발의가 드러난 만큼, 원희룡 전 의원은 제주아들의 자격을 잃어버렸다. 단지 새누리당의 아들에 불과함을 다시 한 번 보여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잘못에 대해 진심어린 사죄는커녕 ‘당론’이라는 핑계를 대더니 이제는 거짓 해명으로 도민을 기만하고 있다”고 목청을 돋웠다.

김 의원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또 박근혜 대통령의 공동발의 사실까지 끄집어내며 박근혜 대통령을 자신의 과오를 덮는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한 젊은 정치인의 모습에서 암담한 제주의 미래를 보게 된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당론으로 발의했든, 통과가 안됐든 간에 4․3위원회 폐지법안을 공동 발의한 명단에 제주의 아들을 자처하는 원희룡 전 의원이 있었다는 것은, 사실은 없어지지 않는다”면서 “당론이라도 저항하고 막아냈어야 했고, 설령 몰랐다고 발뺌해도 최소한 철회 등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 4․3위원회 폐지 법안에서 자신의 이름을 뺐어야 했다. 구차한 변명을 접고 4·3영령과 유족, 그리고 도민들에게 진심어린 반성과 참회의 공식 사과와 석고대죄를 해야 한다”고 거세게 몰아쳤다.

새누리당 원희룡 전 의원이 제주지사 예비후보 등록 이후 제주4·3과 관련한 그간의 행보에 대해 야권의 집중포화가 화력을 더해가면서 ‘비판’과 ‘해명’이 반복되는 사이 ‘진실공방’으로까지 이어되고 있어 ‘4.3 민심’의 향배에 귀추가 주목된다. <제주의소리>

<김봉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