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토론 해? 말아?…새누리 제주지사 경선 ‘삐걱’
TV토론 해? 말아?…새누리 제주지사 경선 ‘삐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마타도어 우려 TV토론 않겠다고? 김경택 “자질검증 위한 반드시 필요” 신경전

▲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 사이에 경선 전 ‘TV토론회’ 개최 문제를 둘러싸고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제주의소리

4월10일로 예고된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선출을 위한 경선이 ‘세부 룰’ 문제로 삐걱대고 있다.

후보자들 간 TV토론회 개최를 둘러싸고 불협화음이 나면서 자치 경선 자체가 파행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김경택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3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공정한 경선을 위해서는 TV토론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택 예비후보는 먼저 ‘100% 여론조사 경선’ 방식을 수용하는 전제조건으로 내건 “도민들이 갖고 있는 ‘전략공천’이란 의구심을 해소하기 위해 ‘선관위 위탁선거제도’를 이용하자고 제안하면서 반드시 TV토론회가 선행돼야 한다”는 상기시켰다.

이어 그는 “공정성이 담보된 가운데 이뤄지는 TV토론회만이 가장 빠르고 신속하게 예비후보 개개인의 공약과 비전을 도민들로부터 심판을 받아 적임자를 가릴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며 TV토론회 개최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최근 세 명의 후보자 대리인들이 모인 자리에서 오간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최근 언론보도를 통해 ‘선거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TV토론회를 갖지 않기고 의견을 모은 것처럼 알려졌지만, (저희는) TV토론회가 정책토론의 장이 아닌 후보들간 마타도어의 장이 되면 하지 않음만 못하다는 것에 공감했을 뿐 TV토론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합의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나머지 두 후보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거론됐던 문제점이 해소되면 하겠다는 분도 있고, 전혀 하지 않겠다는 분도 있다”고 전하면서 “어쨌든 그날 대리인 회동에어서는 결정된 것이 없었고, 다시 모여서 합의하자고 한 뒤 헤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경택 예비후보는 “선거비용, 후보들간의 마타도어 등을 생각해 TV토론회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후보들간의 자질 면에서 볼 때 기우에 불과하다”며 거듭 TV토론회 개최를 타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특히 그는 “말로만 정책선거를 중심으로 제주미래를 가꾸자고 하지 말고, 후보들이 제안한 우수공약을 선정해 정책을 공조하자는 것 또한 TV토론회를 통해 공론화 해야 한다”면서 ‘우수공약 정책공조’를 제안한 김방훈 예비후보를 겨냥하기도 했다.

원희룡 예비후보를 지목해서는 “원희룡 후보는 7만명의 당원들의 권리를 100% 여론조사 경선 방식과 맞바꿔 내려오지 않았나”면서 “당당하게 TV토론회를 통해 당원과 도민들에게 검증을 받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김경택 예비후보는 또 두 후보들에게 강정 제주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갈등해결을 위해 강정마을을 함께 방문해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개최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4.3은 진정한 상생의 길을 맞이했는데, 적지 않은 시간 동안 거듭된 반목된 갈등으로 상처받고 있는 곳이 있다”면서 “비록 강정마을을 방문했다고 해서 갈등이 하루아침에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평화와 상생의 기치 아래 뜨거운 소통이 이뤄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예비후보가 제안한 ‘강정 해군기지 갈등해소를 위한 토론회’ 개최에 대해서는 “반대 성명을 냈다. 지금도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당은 조만간 경선과 관련한 지침을 내려 보낼 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하더라도 TV토론회 개최 시기·방식, 여론조사 설문내용 등을 놓고 후보자들 머리를 맞대야 할 일이 많아, 이 과정에서 불협화음이 끊이지 않을 경우 경선을 통한 ‘컨벤션 효과’는 반감될 가능성이 많다.

이는 곧 새정치민주연합 측에 대반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누리당 경선이 6.4지방선거에 미칠 파장에 지방정가가 예의주시하고 있다.<제주의소리>

<좌용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3
투표는 무슨 2014-04-01 23:04:06
tv토론 그런거 뭐하러 합니까? 걍 본선 도지사도 여론조사로 해서 도지사 뽑아요...
국민혈세 낭비말고.. 원지사님이 국민을 위해 도민을 위해 일하게 빨리 여론조사로
도지사 선출 합시다!!
59.***.***.136

나그네 2014-04-01 14:35:10
도민들이 후보자를 잘 모르는데..특히 원전의원은 내려온지 몇 일 도 안되었는데 새누리당의 도지사후보되어버리면..이건 좀 문제입니다. 지역도 잘 모르는데 왜 도지사될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감..그래도 많은 도민이 지지하는 것은 더욱 이해가 안가는 부분임...
210.***.***.152

뭐가문제죠?? 2014-04-01 14:04:58
원후보가 티비토론 하지않겠다고 한것도 아닌데 왜이리들 격하게 반응하시는지...
117.***.***.233

기초수학 2014-04-01 13:58:34
원후보 !!
뭐가 두렵나. 토론은 당연한게 아닌가?
기초수학 강한 당신이 말재주 부리면 되는걸...
남자답게 인생을 살아야 되지 않겠나...
당선되더라도 제발 제주도민의 자존심은 지켜주길 바라네..
112.***.***.74

獨式大王 2014-04-01 12:55:33
민주주의 꽃은 선거ㅡ정당의 주인은 당원-
6.4지방선거-새누리당 도지사 후보 선거의 주인은
제주 당원이 아니라 날치기 수순, 왜 이러나?
118.***.***.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