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하태경 의원(부산 해운대기장군 을)이 제주4.3희생자를 재심의하는 4.3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해 논란을 빚는 가운데, 새누리당 제주도당(이하 도당)이 부랴부랴 유감을 표명하며 도민 달래기에 나섰다.

도당은 2일 성명서를 발표해 “일부 당 소속 국회의원이 4.3희생자 재심의 법안 발의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의 발의 소식이 알려진지 몇 시간도 안돼 발표한 빠른 조치다.

도당은 하 의원실 입장을 대신 전하며, “법안이 아직 발의된 것은 아니며 발의를 준비하고 있다는 입장”이라고 급하게 진화했다.

특히 “하 의원의 주장은 보수단체인 제주 4.3 정립연구유족회의 자료에 따른 것”이라며 “그 단체는 지난 2월 21일 추념일 지정 연기를 주장한 단체이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하 의원이 발의한 것이 공식 당론이 아님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민심 달래기에 집중했다.

도당은 “4.3국가추념일이 지정돼 4.3위령제가 국가행사로 치러질 예정으로 4.3이 화해와 상생으로 가는 마당에 아직도 일부 인식을 달리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 통탄스럽기까지 하다”는 안타까움을 전했다.

끝으로 “도당은 그들의 역사인식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법안 발의를 강력히 저지할 것임을 도민들 앞에 천명한다”고 밝혔다. <제주의소리>

<한형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