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추진본부, 정부 지원 축소 입장에 유감 표명

민족평화축전이 불과 2주일 정도 앞둔 상황에서 중앙정부의 예산지원 축소로 민족 평화축전 진행에 차질이 우려되는 가운데 민족평화축전 도민 추진본부는 9일 성명을 내어 "역사적인 민족평화축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정부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말라"고 주장했다.

오는 23일부터 열리는 민족평화축전은 당초 짧은 준비기간과 정부의 예산지원이 난항을 거듭하면서 경기장 시설 보수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가운데 행정자치부는 8일 평화축전 관계자와의 만남에서 제주도가 요구한 35억에 턱없이 모자란 6억원의 교부세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서 당초 민족평화축전을 진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중에서 남북협력기금과 체육진흥기금을 통한 사업을 제외하고 경기운영 비용 경기장 개, 보수, 개막식과 폐막식 행사 진행, 선수단 안전 대책 등의 경비는 고스란히 제주도가 떠 맞는 등 예산 지원에 혼선이 가중되어 얼마 남지 않은 축전을 준비하는데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대해 민족평화축전 도민추진본부는 9일 성명에서 "정부는 이번 축전을 단순히 민간급 축제로 국한시키지 말고 남북 민족적 통일축전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민족평화축전에 대한 물적, 인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민추진본부는 개.폐막식 유료화 추진 입장에 대해 이번 "민족평화축전 조직위원회는 민족평화축전의 범도민적, 범국민적 축전으로 만들기 위해 개.폐막식 유료화입장을 재고하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도민추진본부는 이번 행사는 "남북 분단 반세기만에 이루어지는 최초의 남북공동축전으로 남북에 대한 이해와 한반도 통일분위기 조성, 이후 이어질 활발한 남북교류사업의 디딤돌이 될 것이 분명하다"며 그러나 "축전이 보름도 채 안 남아있는 시점에 축전을 준비하는데 있어 여러 어려움에 봉착하여 자칫 역사적 의의가 높은 이번 축전이 왜소화되고 이후 계속 이어져야만 하는 남북교류사업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앙정부의 교부세 축소 지원에 대해서는 "재정적 지원의 어려움으로 인해 축전환영행사준비 및 경기장 시설물 보수등 가장 기본적인 사업도 집행하지 못하고 있어 이번 축전이 자칫 행사장안 조그마한 축전으로 그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며 "실제 이번 축전을 준비하는 북측관계자들은 전시물 작품준비와 체육문화행사준비로 여념이 없으며 제주방문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고 전해하고 있으나 정작 남측에서는 행사기금조달이 어려워 사업을 집행하지 못해 손놓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이라고 밝혔다.

결국 도민추진본부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이처럼 이번 축전의 성공적 개최는 앞으로 이어질 남북교류사업확대와 통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절호의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의 재정지원의 한계와 축전 유료 입장화 논란으로 인해 축전준비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중앙정부의 축소 지원 입장을 비판했다.
또 도민추진본부는 "역사적 의의가 높고 남북관계증진에 큰 영향을 미칠 이번 민족평화축전의 성대한 개최를 위해 너와 나, 민과 관, 지역과 중앙의 입장을 떠나 한마음 한뜻으로 축전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