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 연산호 보호' 국제심포...윤상훈 처장 "강정 바다는 잠정적 연산호 군락지"

147664_167570_3044.jpg
▲ 강정 해군기지 공사 현장.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서귀포 강정 해군기지 건설로 범섬과 강정등대, 서건도 연산호 군락지가 훼손될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따라 연산호 영향 조사를 실시하고, 해군기지 건설 전후 환경영향 요인을 분석하는 한편, 장기적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10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동아시아 연산호 보호를 위한 국제심포지엄에서 윤상훈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이 ‘제주해군기지 사례, 연산호 조사에 대한 제안’을 발표했다.

윤 처장에 따르면 강정 연안 조하대 암반지역은 향후 연산호 군락지가 형성될 ‘잠정 서식지역’이다.

윤 처장은 “서귀포 문섬, 범섬, 숲섬 주변은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연산호 군락지가 형성돼 있으며, 점점 주변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특히 암반지역을 거점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연산호 확산에 있어 강정 연안의 암반지대는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안선을 변경하는 항만공사가 진행될 경우 연산호를 비롯한 부착생물의 착생률을 떨어뜨려 결국 서식환경을 훼손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처장은 “지난 강정 해군기지 환경영향평가서는 해군기지 내부와 서건도 일대의 연산호 조사를 누락했다”며 “검붉은수지맨드라미(멸종위기 2급)와 금빛나팔돌산호(국제 멸종위기 2급), 해송(천연기념물 456호, 국제 멸종위기 2급), 긴가지해송(천연기념물 457호, 국제 멸종위기 2급) 등 법적 보호종 9종이 더 확인됐다”고 했다.

2014-06-10 18;57;06.JPEG
▲ 윤상훈 녹색연합 협동사무처장이 제주해군기지 연안 연산호 실태조사를 제안했다.
또한 매립과 방파제 건설 시 반경 2km이내의 유속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윤 처장은 “해수 유속의 변화는 해역의 해양환경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주변 연산호 서식처 등 해양생태계의 훼손은 당연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 부유사 모니터링 지점은 적절하지 않다. 직접적인 매립의 영향을 받는 해군기지 내부와 조류변화와 부유사의 영향을 받는 서건도 일대, 서귀포항 일대를 산호충류 조사지점에 추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 처장은 “문화재청과 환경부가 해군기지 주변 법적 보호종 현황을 시급히 파악하고, 이에 따른 별도의 보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독립적 환경영향평가의 제안처럼 기지 건설 전후의 환경영향 요인을 분석하고 장기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국회 생활정치실천의원모임이 주최하고, 강정마을회, 제주 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 대책위원회,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를 위한 전국대책회의,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실이 함께했다.

오는 11일에는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군기지공사 현장에서 환경조사가 이뤄지며, 12일부터 14일까지는 해외발제자로 참석한 사이먼 앨리스 폼페이 해양환경연구소 소장과 미국 어류 등 야생동물 관리국 제임스 마라고스 박사, 일본자연보호협회 아베 마리코 박사 등과 함께 해군기지 인근 연산호 군락지 서실실태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2014-06-10 18;46;59.JPEG
▲ 윤상훈 녹색연합 처장이 제주해군기지 연안 연산호 실태조사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