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장애인인권포럼, 6.4선거 모니터링..."21곳 중 8곳 장애인편의 외면"

제목 없음-1.jpg

지난 6.4지방선거에서 장애인 유권자에 대한 제대로 된 편의제공이 없었다는 모니터링 결과가 발표됐다.

(사)제주장애인인권포럼은 지난 4일 제주도내 21개 투표소를 대상으로 휠체어기표소, 점자투표용지, 투표보조용구, 투표안내 도우미 배치 등을 모니터링한 결과를 11일 밝혔다.

장애인포럼에 따르면 21개 투표소 중 8개 투표소에서 장애인 유권자에게 정당한 편의가 제공되지 않았다.

장애인포럼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투표용지나 점자형 투표보조용구 등이 배치된 투표소는 14곳으로 7곳이 시작장애인을 위한 투표편의가 제공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2곳의 투표안내도우미는 장애인이 투표하러 접근해도 모른척 하기도 했고, 투표안내도우미가 아예 없는 곳도 있었다”고 지적했다.

장애인포럼은 “제주선거관리위원회는 제주도내 전 투표소에 투표보조용구를 비치하겠다고 밝혔지만, 모니터링 결과 조사 대상 투표소 3곳 중 1곳은 투표보조용구가 비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명백히 국민 참정권에 대한 권리침해이자 장애인에 대한 차별행위”라며 “특히 제주선관위가 직접 투표보조용구를 비치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비치가 되지 않은 것은 장애인에 대한 심각한 인권유린”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각장애 1급 좌모씨는 “투표하러 갔을 때 가족의 도움을 받아 겨우 투표할 수 있었다. 하지만 비밀투표 원칙에 어긋날 뿐 아니라 유권자로서의 권리도 침해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 포럼은 “선관위는 공정한 선거에 대한 의무를 가진 기관으로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장애인이 공정한 선거를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