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동민은 미운 오리새끼인가?"
"아라동민은 미운 오리새끼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라동민, 선거구획정 심의반대 도의회 앞서 집회

▲ 제주시 아라동민들이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반대하며 조례 심의를 벌이는 제주도의회 앞에서 집회를 갖고 있다. ⓒ제주의 소리
도의원 선거구획정에 반대하는 제주시 아라동 주민들이 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가 관련 조례를 심의하는 14일 제주도의회 앞에서 반대 집회를 갖고 선거구획정안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아라동민 400여명은 이날 오후2시 전세버스 12대를 이용, 제주도의회 앞에 집결한 후 도의회가 선거구획정 심의를 보유할 것을 요청했다 .

아라동민들은 '아라동민은 미운 오리새끼인가' '짝퉁 선거구 획정! 탱자 특별자치도!' '풀뿌리 민주주의 훼손하는 선거구획정 반대한다' '아라동민 우롱하는 선거구획정, 민주주의 명복을 빕니다'란 구호가 적힌 현수막을 내걸고 아라동을 삼양·봉개동과 합친 선거구 획정안을 강하게 비난했다.

▲ 이들은 선거구 획정이 바뀌지 않을 경우 제주도정 퇴진운동과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의 소리
아라동민들은 "최근 확정된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대해 풀뿌리 민주주의를 뒤흔들고, 특별자치도 실현에 따른 참여 민주주의에 역행하고 있다"며 "선거구획정안을 행정체제특별법 제13조에 충실하지 못한 만큼 선거구 획정 반대운동을 적극 전개한다"고 밝혔다.

아라동민들은 선거구획정이 도민 모두의 의견이 수렴되지 못해 범도민 반대운동을 전개하겠다며, 도의회가 의결기관으로서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지 못한데 대해 분노와 좌절감을 느낀다며 도의회에 책임을 지웠다.

이들은 또 선거구 획정을 방관해 도민갈등을 부추기는 제주도정에 배신감을 느끼며 진정한 도민을 위한 도정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제주도정 퇴진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선언했다.

▲ 아라동민이 시위를 벌이는 제주도의회 주차장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텅 빈채 정사복 형사들만이 지키고 있다. ⓒ제주의 소리

이와 함께 이들은 도민의견이 전혀 수렴되지 않은 도의원 선거구 획정에 참여할 수 있으며, 5.31 지방선거 보이콧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아라동민들은 이날 도희회 앞에서 1시간 가량 집회를 가진 후 오후3시에 자진해산했다.  

한편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는 이날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도의회 의원정수 및 지역선거구 등에 관한 조례안'을 심의 의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5
2006-02-16 12:54:04
저는 지금 40대 중반으로 지방의원 선거 몇 번 해봤습니다. 그런데 표 나오는 것 보면 그동네 사람은 몰표수준으로 나갑니다. 당, 공약, 일의 소신 등 따지지 않습니다. 이번 선거도 보십시오, 아마 아라동과 삼양동 출신이 나오면 아라동 출신은 아라동에서 70-80%, 삼양동은 그 반대가 됩니다. 봉개에서는 삼양이 가까우니 과반이상 삼양이 우세하지 않을까요. 지금 현재 누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지역판세로보아 삼양동 출신이 유리하지 않을까 해서 적어본 글이지 다른 뜻은 없습니다. 님의 말대로 지역감정 없이(이런 자그마한 동네에서 마저 지역 감정이 있어서는 안되겠지만) 일 잘하는 후보자가 도의원이 되었으면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도의원 많이 뽑아 각 마을마다 한 분씩 두면 이런일은 없을텐데(유급화되어 세금이 많이 나가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아쉽네요. 참고로 저는 도남동에 삽니다.(삼양과 아라동은 과는 전혀 연관없음)
127.***.***.1

양혜경 2006-02-15 22:59:07
지역갈등이 아닙니다. 삼양동 봉개동이 가만히 있으니깐 아라동도 찍소리 않고 있어야 되나요. 그건 아닙니다. 아예 이도동이나 오라동 인접동이면 괜잖다고 생각합니다. 삼양동 봉개동을 무시하는거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제주시 면적의 반을 어찌 도의원 한사람이 할수있는지... 아라동 "제주시의 한동네"입니다. 변방이 절대 아닙니다. 우린 한 선거구만 달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그것이야 말로 절대 이기주의 아닌가요??
127.***.***.1

김영철 2006-02-15 13:42:01
우리아방 우리어멍 몰명허난 어디 허나 먹을것도 안주고 딴 동네로 이사강이네 몰명허지않은 어멍,아방영 살아야허쿠다
127.***.***.1

특별보좌관 2006-02-14 18:25:49
제주도정은 반성을해야지, 명분없는논리로하니 이모양이지 무비전 무소신.미치겠네.
127.***.***.1

2006-02-14 17:17:43
삼양, 봉개동민은 가만 있는데 왜 그러실까, 쪽수가 딸려 아라동 출신 도의원 없을까 봐
지방의원선거는 완전 지역싸움 (특히 도심지를 벗어날 수록)이다. 선거로 뽑지말고 무작위 추첨으로 뽑아라, 그래도 일을 잘 할 것이다. 동내 통장 어른들이라도 도의원 시켜봐라 못하나, 왜 돈쓰고, 지역감정(동내싸움) 만드는 지 이거야 원...
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