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4.3단체, 박근혜 대통령에 지명 철회 및 문 후보자의 자진사퇴 촉구 한 목소리

청와대가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서를 17일 국회에 제출한 예정인 가운데 제주도내 4.3단체들이 문 후보의 과거 4.3관련 발언을 문제 삼아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4.3유족회와 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등 도내 4.3관련 단체는 6월 16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4.3사건을 공산주의 반란이라고 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문 후보자는 지난 2012년 한 강연에서 “제주4.3폭동 사태라는 게 있어서 공산주의자들이 거기서 반란을 일으켰다”는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져 4.3유족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

이후 도민사회가 문 후보자에 대해 즉각적인 사과와 함께 4.3에 대한 명확한 입장표명을 요구했지만, 문 후보자는 “사과할 게 없다”고 버티다가, 위안부와 관련한 발언에는 사과했지만, 4.3관련해서는 뚜렷한 사과 및 입장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제주4.3 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공약했고, 올해 4월3일을 국가추념일로 지정, 4.3문제 해결의 의지를 보여준 바 있다.

더구나 총리는 제주4.3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장을 맡는다. 때문에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4.3문제 해결의 적임자냐는 문제제기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 제주4.3유족회와 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등 도내 4.3관련 단체는 6월 16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4.3사건을 공산주의 반란이라고 한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즉각적인 사퇴를 촉구했다. ⓒ제주의소리
4.3단체들은 “한 마디로 무책임하고 천박한 역사의식을 갖고 있는 문창극 후보자는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본인이 계속 버틴다면 청와대에서 지명철회를 하거나 국회에서 저지해달라”고 촉구했다.

4.3단체들은 “소위 언론지식인라는 문창극 총리 후보가 축적된 학술적 고증과 역사 변화를 아예 도예시하고, 과거 회귀적인 역사인식과 이른바 극우파들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실망하고 절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들은 당연직 4.3위원회 위원장을 맡아야 하는 총리로서는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는 입장이다.

4.3단체들은 “4.3위원장이라는 막중한 자리에 극우적이고 편협한 잣대로 4.3폭동 운운하는 자가 앉아서야 되겠는가”라고 되묻고는 “만에 하나 문 후보에 대해 억지춘향 격으로 총리 임명을 강행한다면 그 것은 국민 분열의 시작이고, 불필요한 이념적 갈등의 출발점이 될 뿐”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임명권자인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서도 “박 대통령의 결단으로 4.3추념일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되었고, 올해 처음으로 국가 제례로 봉행됐다”면서 “그런데 4.3업무를 총괄하는 국무총리에 4.3폭동 운운하며 매도하는 자가 앉게 된다며 이런 모순이 어디에 있겠는가”라며 총리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 기자회견에 앞서 제주4.3영령들에게 묵념을 하고 있는 4.3유족회와 4.3연구소, 4.3도민연대, 제주민예총 등 도내 4.3관련 단체들. ⓒ제주의소리
이들은 “4.3문제 해결에 강한 의지를 표명해온 박근혜정부는 더 이상 정체성의 혼돈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도 문 후보의 발언을 계기로 촉발된 파문을 조속히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4.3단체들은 문창극 후보를 향해서는 “4.3 과정에서 제주도민들이 어떤 탄압을 받았는지, 공권력의 이름으로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얼마나 많이 학살됐는지, 그 후손들이 연좌제로 인해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고 좌절의 삶을 보내왔는지 알기나 하느냐”면서 “자칭 이 나라의 지식인이라면 독불장군처럼 자신의 편협한 사고에 갇혀있지 말고, 총리 후보직을 훌훌 털어낸 뒤 4.3에 대한 진지한 공부부터 하라”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들 단체들은 아울러 문 후보자가 자신의 주장이 옳다고 판단되면 공개 토론회를 갖자고도 제안했다.

도내 4.3단체들은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에게 문창극 총리후보가 사퇴를 않고 청문회가 진행될 경우 확실한 문제제기와 함께 낙마시켜달라고 하는 호소문을 제출할 예정이다.

양동윤 4.3도민연대 공동대표는 “4.3유족과 도민들뿐 아니라 양식적인 국민과 함께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문 후보자를 반드시 사퇴시키겠다”고 결연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