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레미콘.시멘트 업체마다 공급 거절, 기계 대신 수작업..."신규업체 진입 막으려 담합"  

레미콘 공장이 없는 제주시 서부지역에 신규업체가 공장 설립에 나섰으나 정작 시멘트 공급이 이뤄지지 않아 공장 준공이 지연되는 기막힌 일이 벌이지고 있다.

신규업체는 기존 업체들이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해 조직적으로 레미콘(시멘트) 공급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레미콘 업계는 공급이 달려 벌어지는 일이라며 담합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D업체는 제주 서부지역에 472㎡ 규모의 레미콘 공장을 짓기로 하고 지난 4월22일 공장 신축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쳤다. 6월10일에는 Y사와 레미콘 공장 토목공사 계약도 체결했다.

공사를 맡은 Y사는 토목공사 과정에서 “필요한 레미콘 자재를 인근 O사, H사 등 레미콘 업체 6곳과 R사, S사, D사 시멘트 공급업체 3곳에 요청했으나 모두 거절 당했다”고 주장했다.

Y사가 공사를 위해 필요한 레미콘 양은 1000㎥ 가량. 6월27일부터 8월31일까지 필요한 물량으로 현금결제를 내세웠지만 기존 업자들이 레미콘을 주지 않았다는 것이 Y사의 주장이다.

공장 설립이 지연되자 발주처인 D업체는 토목공사를 맡은 Y사에 공사 지연에 따른 지체보상금과 피해보상 청구에 나설 수 있다며 압박하고 있다.

Y사 관계자는 “기존 업체들이 신규 레미콘 공장 설립을 막기 위해 담합한 것 같다”며 “계약금만 3억원에 이른다. 공사가 지연되면 D업체에 각종 피해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토로했다.

레미콘 조달이 어려워지자 Y사는 자체적으로 시멘트를 구해 기계가 아닌 수작업으로 혼합작업을 벌여 콘크리트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참다 못한 Y사는 6월26일 도내 10개 레미콘 업체와 3개 시멘트 공급업체에 공문을 보내 공사 피해에 따른 내부 상황을 알리고 레미콘과 시멘트 공급을 거듭 요청했다.

Y사는 “담합 의혹을 지울 수 없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관련 증거자료도 확보하고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담합 의혹을 제소하는 방안까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레미콘 공급을 거부한 업체 관계자는 “고산지역에 수요가 많아 물량이 부족하다”며 “고산지역 이동 시간도 길어 Y사 공사 현장까지 갈 시간이 없다”고 주장했다.

제주레미콘공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조합이 민간 수요에 대해 관여하는 일은 없다. 관련 내용은 금시초문”이라며 “레미콘 업체들이 담합하는 일은 없다”고 말했다.

도내에서는 23개 레미콘 공장이 운영 중이며 모든 업체가 제주레미콘공업협동조합에 가입돼 있다. 이들 공장에 시멘트 원재료를 공급하는 업체는 3곳이다. 현재 제주레미콘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은 최근 취임한 정종학 새누리당 제주도당 위원장이 맡고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