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전교조 사무차장 역임 민주노총 지도부 첫 입성

▲ 진영옥 민주노총 여성부위원장
제주 교사출신 진영옥씨(40)가 민주노총 여성부위원장에 선출됐다.

21일 충남 천안 상록리조트 대강당에서 열린 민주노총 새 지도부를 뽑는 제37차 임시대의원 대회에서 민주노총의 새 지도부로 위원장에 조준호, 사무총장에 김태일 후보조(기호2번)가 총 투표인수 688표 중 351표(51%)를 얻어 기호 3번 김창근-이경수 후보조(322표, 47%)를 제치고 당선됐다.

3명을 뽑은 여성부위원장에는 제주출신인 진영옥(전교조 대외협력실장)-김지희(민주노총 여성위원)-최은민(부천민중연대 공동의장)씨가, 일반 부위원장에는 이태영(경기도건설산업노조 지도위원)-윤영규(보건의료 3대위원장 역임)-허영구(공공연맹 연구전문노조 지부장)씨가 각각 선출됐다.

제주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민주노총 지도부에 입성한 진영옥 부위원장은 전교조 교사출신으로 1988년 제주대학교 대학노조 결성을 주도하며 노동운동에 투신, 1989년 전교조 대량해직 사태 때 해직됐다.

이후 전교조 제주지부에서 사무차장 등을 역임한 후 2002~2004년까지 전교조 여성위원장을 거쳐 2005년부터 대외협력실장을 맡아 왔다.

진 부위원장은 출마의 변으로 "1989년 교단의 민주화를 위해 전교조 결성에 참여했고, 4년이 넘는 세월을 학교 밖에서 해직교사로 전교조의 깃발을 지켜왔다"며 "교사로서 운동을 해왔지만 민주노총이 해야할 일을 교육현장에서 뼈져리게 느껴왔다"고 말했다.

진 부위원장은 "우리 아이들이 부모가 정규직.비정규직이냐 아니냐의 문제로 차별받고 있고, 빈부격차로 고통받고 있다"며 "사회양극화 문제로 인해 교육에서도 부익부, 빈익빈이 대물림이 되는 이 세상을 바꾸기 위해 민주노총이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부위원장은 "우리사회의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투쟁에 앞장설 것이며, 아울러 여성의 사회정치적 지위와 역할을 높이는 사업에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며 "민주노총의 단결과 혁신, 투쟁승리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일꾼이 되겠다"고 출사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