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여성단체, 제4기 道여성특별위원회 위원 위촉 문제제기
"공개 모집 및 경력 공개 등 투명성 높여야"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가 위촉된 위원을 둘러싸고 도마위에 올랐다.

제주여민회와 제주여성인권연대 준비위원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 (사)한국장애인연맹 제주DPI 장애여성특별위원회,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여성위원회 등 5개 여성단체는 23일 '여성특별위원회 위원 위촉에 대한 유감' 논평을 통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하지만 오히려 양성평등 의식이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먼저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는 1기에서 3기에 이르는 동안 여성정책총괄분과, 제주여성사 정립분과, 여성권익증진 분과 등의 활동을 통해 제주여성의 역사 발굴, 제주여성의 현실에 대한 세미나 등을 통해 나름대로 성과를 축척해 왔었기에 이번 4기 여성특별위원회 위원 위촉에 대한 기대가 있었다"고 당초 가졌던 기대감을 표명했다.

이어 "제주도는 4기 여성특별위원회 위원을 '여성정책의 개발과 자문을 위한 전문성 있는 젊고 활동적인 참신한 인사 중심으로 여성문제에 관심 있는 각계 인사를 골고루' 위촉했다고 밝힌 바 있다"고 위촉 배경을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직능별, 연령별, 지역별로 골고루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제주여성사에 관한 전문 지식을 갖고 있는 인사와 현장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직 여성들을 위촉'했다고 밝히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여성 단체는 "과연 이번 위원위촉이 제주도가 밝힌 바대로 구성되었는지, 여성발전기본조례에 따라 다양한 여성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인적 구성인지는 의문"이라며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제주도는 문제의 인사 위촉을 재고하고, 다양한 여성계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공개 모집하거나 공개 추천을 받는 등 여성특별위원회 위원 위촉 방식을 투명하게 바꾸어야 한다"며 "또 위원들의 경력을 공개하여 선발기준도 투명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위원 위촉자 중 한명 '고사'...제주도 23일자로 해촉'

이와관련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 양임숙 여성정책과장은 "지금까지 여성특위가 정치적인 논리로 많이 비춰져왔고 그런 부분을 부인할 수 없다"며 "인선할 때 기존 인사들을 제외하고 정치적 이미지를 탈피하려다 보니 학계 전문가를 포함한 단체의 인사들이 포함돼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위촉받은 인사 한분은 일신상의 이유로 고사, 이날자로 해촉했다"며 "조만간 다시 적절한 사람으로 위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2월 20일 제주도여성발전기본조례에 의거해 위촉된 30명의 제4기 제주도여성특별위원회 명단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