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대가 외국의 유명대학과 사상 최초로 복수학위제 협정을 체결했다.

제주대는 25일 대만 국립대만해양대학과 국립성공대학 등 2개 대학과 첫 복수학위제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복수학위제(Dual Degree Program)는 일정기간 동안 각 학교에서 교과과정을 이수해 취득한 학점을 상호 인정해서, 두 대학의 졸업요건을 총족했을 경우 각 대학의 명의로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다.

제주대에 재학중인 학생들은 국림대만해양대학.국립성공대학은 각각 2년간 공부해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게 되면 졸업장과 동시에 복수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복수학위제 학생으로 선발되려면 성적.어학능력 등 일정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 학부생의 경우 제주대에서 2년, 상대 대학에서 2년 동안 동일 전공 또는 유사전공을 이수해 졸업학점의 2분의 1을 취득해야 한다. 대학원의 경우는 각각 1년을 수학해야 한다.

제주대는 복수학위제 도입으로 학생들이 외국대학에서 다양한 교육과정과 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외국 대학의 우수 유학생을 유치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어 대학경쟁력과 이미지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만 대학과 별도로 제주대는 교육의 국제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향후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지역은 물론, 미주지역 대학들과도 복수학위제 협정체결을 확대하는 프로젝트를 펼쳐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