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해수욕장 담배꽁초.jpg
▲ 지난 20일 오후 2시 이호테우해변. 사진 속 모래 위 하얀색 점들이 모두 이용객들이 피고 버린 담배꽁초다. ⓒ제주의소리 이동건 기자

지정 홍보 땐 ‘떠들 썩’ 지금은 “해제다, 아니다” 우왕좌왕

최근 여름성수기 폐장을 앞둔 제주시 이호테우해변 등 주요 해수욕장 백사장이 담배꽁초로 몸살을 앓고 있다. 금연해수욕장을 선언한지 6년여를 맞고 있지만 구호만 요란할 뿐 전형적인 보여주기 식 행정이란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전국 최초’라며 떠들썩하게 ‘금연해수욕장’ 지정 선포까지 했던 행정이 “3년전 지정을 취소했다” “아니다. 지금도 금연해수욕장이다” 등 오락가락하는 모습까지 보이고 있어 이같은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앞서 제주시는 지난 2008년 5월6일 이호테우해변을 전국 최초의 금연해수욕장으로 시범운영했다. 

금연해수욕장.jpg
지난 2009년 제주시가 대대적인 금연해수욕장 홍보 당시 사용했던 홍보물.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금연해수욕장 지정이 피서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자평, 이듬해 2009년 3월 2일 제주시내 6개 해수욕장을 금연 해수욕장으로 확대 지정했다.

당시 제주시는 관내 대표적인 해수욕장을 법적 규제가 없는 자율금연 구역으로 지정하면서, 담배·쓰레기·바가지 없는 ‘삼무(三無) 서비스’ 운영 해수욕장으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히기 까지 했다.

지정 당시 담당공무원은 [제주의소리]와 전화 통화에서 "해수욕장은 남녀노소가 함께 찾는 공공장소다. 특히 물놀이 특성상 어린이들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흡연은 여러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그래서 자체적으로 금연해수욕장을 지정해 운영했고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나 자율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지 5년이 지난 지금은 어떤가?

해수욕장 관리를 맡고 있는 기관인 제주시와 이호2동주민센터 등 관계자마다 말이 다른 ‘오락가락’ 행태를 보이고 있다. 

제주시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지난 주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지난 2012년에 금연해수욕장을 모두 해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25일 해양수산과의 또 다른 관계자는 “처음부터 공식적으로 (금연해수욕장을) 지정하지는 않았다”며 지정 선포 자체를 부정했다. 

그런데 이호동주민센터와 주민자치위 측은 “지금도 금연해수욕장으로 계도 활동을 계속 하는 중”이라고 말해 행정의 일관성이 없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호동주민자치위 관계자는 “매일 오전 백사장에 올라오는 쓰레기나 파래 등을 치운다”며 청결 유지를 강조한 후, “제주시내 해수욕장은 모두 금연해수욕장으로 알고 있다. 우리도 그에 맞춰 백사장과 계절음식점 주변에서 백사장에서 흡연하면 안 된다고 금연 캠페인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시 아라동 김 모씨는 “제주시가 언제는 대대적으로 금연해수욕장 지정을 전국 최초라며 떠들썩하게 홍보해놓고, 이제는 지정 해제된 지 오래됐다고 슬그머니 발을 빼는 건 옳은 태도가 아니”라며 “여름철 가족피서객 등 많은 사람들이 찾아가는 해수욕장에 대한 금연해수욕장 지정 취지를 일관되게 잘 살려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도내 시민단체 관계자도 “담배는 개인의 취향에 따른 기호 식품이지만 주위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인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제주시 금연해수욕장 지정 운영은 '금연구역 확대'라는 사회적 차원의 대책으로 평가된다”며 “그런데도 일부 공무원이 지정 자체를 부정하는 등의 발언을 했다면 행정의 신뢰를 저버리고 정책일관성을 잃어버리는 오락가락 행정이라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