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남.jpg
▲ 김우남 의원
국회 농해수위 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제주시을)이 제주어업관리사무소의 어업관리단 승격을 주문했다.

지난 3월 동해어업관리단 산하에 정원 101명, 국가지도선 6척 규모의 제주어업관리사무소가 신설되었으나 인력과 장비 부족, 직원들의 숙소 문제와 전용 선석 미비 등의 문제점 등이 지적되어 왔다.

현재 제주어업관리사무소가 관할하는 제주 해역은 최대 11만5000㎢에 달한다. 동해어업관리단 관할 해역 17만6365㎢의 65.2% 정도이며, 서해어업관리단 관할 16만1368㎢과 비교하면 71.3% 수준이다.

하지만 제주어업관리사무소의 정원은 101명으로 278명 정원의 서해어업관리단과 비교할 때 36.3%에 불과하다. 그나마 현재 근무 인원이 91명으로 정원을 채우지 못한 상태이다. 보유 국가지도선 또한 6척으로 15척을 보유한 서해어업관리단의 절반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김우남 위원장은 제주어업관리소를 제주어업관리단으로 승격하고, 인력과 장비를 다른 어업관리단과 형평을 맞추는 수준으로 단계적으로 확충할 것을 해양수산부에 요구했다.

또한 제주어업관리사무소 국가지도선이 사용할 전용 선석이 없어 이곳저곳을 이동해야 하는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해수부가 주도적으로 지도선 전용선석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현재 정박 대기 중 잦은 선석 이동으로 기관엔진을 항시 대기시키거나 사용하여 자체 정비시간이 부족해 안전 위험이 있으며, 직원들 또한 정박 기간의 연장으로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김우남 위원장은 “동중국해와 제주 해역은 우리나라 근해어선의 80%가 조업에 나서고, 중국어선의 불법조업도 빈번히 이뤄지는 중요한 해역”이라며 “제주 해역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3해역·3관리단 체제가 합당하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제주어업관리사무소의 제주어업관리단 승격을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